검색
  • 뉴스
  • 무료 팜아카데미
  • 리쿠르트
  • 인사동정
  • 팜포인트
  • TV팜도라
  • 이벤트
  • '효능·효과' 초점 맞춘 학술복약지도로 매출 UP
    [일반약 1등 약국] 타이레놀 8시간 ER 서방정
    기사입력 : 19.04.01 06:10:33
    노병철, 정혜진 기자(sasiman@dailypharm.com)
    4



    [스탠딩]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약국 내 일반의약품 셀링포인트 비법과 복약지도 방법을 알아보는 '일반약 1등 약국을 찾아서' 입니다.

    이번 시간은 이중서방정 진통제 '타이레놀 8시간 ER 서방정' 전국 1등-군포시 편한약국 엄준철 약사를 만나보고 다양한 셀링포인트 그리고 제조사인 존슨앤드존슨의 마케팅 관리 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포팅] 타이레놀 8시간 ER 서방정은 아세트아미노펜(650mg) 단일성분으로 카페인과 색소가 함유되지 않은 진통·해열제입니다.

    이중서방형인 이 약물은 8시간 동안 지속 효과를 나타내며, 두 알씩 3번 복용으로 하루동안의 약물 지속효과를 발현합니다.

    해당 제품은 두통, 치통 생리통 등 다양한 통증을 완화 시켜주는 진통제이며, 특히 노인분들이 주로 겪는 만성통증인 관절통 및 허리통증을 안전하게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타이레놀 8시간 ER 서방정은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으로서 위장장애에 대한 부담이 적어 식전식후 구분없이 공복에도 사용가능한 진통제입니다.

    용법용량은 12세 이상의 소아 및 성인 기준, 매 8시간마다 2정씩 복용하면 되고, 24시간 동안 6정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경기도 군포시 편한약국 엄준철 약사는 효능효과와 기전/부작용에 대한 효과적 복약상담과 제품 전진 배치로 타이레놀 8시간 ER 서방정 매출을 높이고 있습니다.

    1대1 맞춤형 건강 상담으로 높은 복약순응도와 제품 회전율을 자랑하는 이 약국의 판매 노하우를 공개합니다.

    [질문] 약국에서 진통제 상담을 많이 하실텐데요, 약사님의 약국에서 타이레놀 8시간 ER 서방정의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답변] 첫 번째는 만성통증 환자가 많아서 오랜 시간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약이 필요해서이고, 두 번째는 다중질병, 다약제복용 환자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타이레놀 8시간 ER 서방정은 위장관 질환이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안전하게 판매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만성통증약입니다.

    NSAIDs는 상대적으로 부작용 위험성이 더 큰데요. 혈압이 높으신 분이나 신장이 안 좋으신 분, 심혈관 질환 예방 목적으로 아스피린을 복용 중인 분, 위장약을 자주 드시는 분은 NSAIDs보다 아세트아미노펜이 더 안전 합니다.

    [질문] 유럽집행위원회(EC)에서 발표한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제제에 대한 이슈로 소비자의 안정성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 할 것 같은데요?

    [답변] 과다복용 때문에 그렇습니다. 유럽에서 이슈가 된 아세트아미노펜 서방형 제제는 타이레놀 서방정이 아닌 다른 제품이었는데 속방정과 서방정의 비율이 3:7이어서 초반 약효가 약했습니다. 그래서 더 빠른 효과를 보기 위해 기준치 초과로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이런 문제는 약사의 올바른 복약지도를 통해서 마음 편히 하루에 한통, 즉 6알까지만 복용하라고 한 번 더 안내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타이레놀 ER 서방정은 속방정과 서방정이 1:1로 구성되어 있어서 유럽에서 문제가 된 제품보다는 초반 진통효과가 더 좋고 안전한 약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판매가 되는 제품이고요. 한 번에 2알씩 8시간 간격으로 복용 가능한 제품 입니다.

    [질문] 타이레놀 8시간 ER 서방정의 포장단위가 6알로 바뀐 것에 대한 환자의 반응은 어떤가요?

    [답변] 포장단위 변경은 환자들에게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듯 하고, 한 번 더 구두로 복약상담을 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0알 포장인가 6알 포장인가에 대한 환자들의 불평은 거의 없었고 오히려 약국 공급가 및 판매가가 낮아지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판매가 유리해지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참고로 포장단위변경의 이유는 식약처 권고로 하루 총 복용량 6알을 기준으로 환자가 헷갈리지 않도록 하루에 한 통으로 했기 때문이고요 복용시간 준수를 위해 ‘8시간’ 문구가 삽입 되었습니다.

    [질문] 약사님의 약국에서 타이레놀ER은 주로 어떤 분들께 권해주시나요? 기억에 남는 환자분이 계신가요?

    x
    안정액 AD
    [답변] 주로 만성 통증 환자분들 특히 조금 더 오랜 시간 통증을 조절해 주길 원하시는 분들께 권해 드립니다. 저희 약국에는 근육통이나 관절통, 허리통증이나 만성적인 두통을 호소하시는데 병원에서도 수시로 NSAIDs를 처방 받는 분들이 많이 있거든요. NSAIDs는 중복 복용하면 안 되기 때문에 타이레놀 ER이 적합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NSAIDs 같은 진통제를 복용하지 않는 분이라 하더라도 신장이 안 좋으신 분은 타이레놀이 적합합니다.

    저희 약국 단골손님의 경우에도 신장결석 수술을 하신 분이 있는데요. 만성적으로 통증이 있으신데 신장에 무리가 없는 진통제를 찾으시고, 자주 통증이 오다보니 한번 복용에 오랜 지속효과를 지닌 진통제를 찾다보니 결국 타이레놀 ER을 구입하고 계십니다.

    [질문] 약사님이 생각하는 만성통증 환자의 통증관리 TIP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답변] 만성통증은 신경통과 특정 부위 통증으로 크게 구분 할 수 있고요. 신경통은 가바펜틴이나 프레가발린 같은 신경통약을 써야 합니다. 그에 반해 특정부위 통증은 WHO Analgesic Ladder에서 아세트아미노펜을 제 1순위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가장 무난하기 때문이고요. NSAIDs는 고혈압, 심장마비, 뇌졸중, 위장관, 신장, 천식 위험을 살펴보아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참고로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마약류 진통제가 처방 됩니다.

    [질문] 약사님의 타이레놀 8시간 ER 서방정의 복약지도 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답변] ‘타이레놀 500mg’은 15분 만에 약효가 나타나는 약이고 1시간 만에 최대 혈중농도에 도달하는 빠른 진통효과가 필요할 때, 급성으로 나타나는 통증 및 발열에 4~6시간 간격으로 사용하는 약 입니다.

    그에 반해 타이레놀 이알(650mg)은 약물이 체내에서 천천히 녹도록 이중구조로 설계된 약이라서 더 오랜 시간 논문으로 입증 된 8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통증을 제어해 주는 약입니다.

    예를 들어 통증이 밤까지 이어져 잠을 설치는 관절염/근육통 환자에게도 매우 유용한 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R정을 한번에 2알 먹으면 500mg정 처럼 15분 만에 빠르게 약효가 나타나지만 최고혈중농도는 완만하게 3시간쯤에 도달하고 거의 8시간 동안 효과가 지속 됩니다. 환자분이 드시는 약 중에서 아세트아미노펜이 겹치는가를 확인해주시고 음주 여부를 확인한 후에 타이레놀 ER을 권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리포팅] 약국매출 활성화를 위한 존앤드존슨코리아의 마케팅 방향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효과와 안전성이 검증된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제품으로 진통을 빠르게 억제하고, 정제 형태로 복약 편리성을 높인 제품의 장점을 약사/소비자에게 전달합니다.

    2. 마켓쉐어를 넓혀가기 위해서 약국 내 타이레놀 전용 매대와 다양한 제품 브로셔 비치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다양한 학술적 내용이 소개된 자료를 약국에 비치해 약사와 소비자들의 제품 이해도를 높입니다.

    3. 개국약사와 PM/MR 간 커뮤니케이션 확대로 학술 복약지도 접근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기자의 키워드 분석] 이번 1등 약국의 키워드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1:1 맞춤상담 복약지도입니다. 만성질환 또는 단순 감기/두통 환자와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에 대한 약사의 학술 복약지도는 재구매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둘째 약국 진열대 제품 전진 배치, 제품 브로셔와 포스터 등을 통해 소비자 집중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임상자료 제공 등 제조회사의 적극적인 학술마케팅 전략이 약사들에게 제품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셋째 신속한 효능효과와 약물 안전성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넷째 제조회사의 철저한 제품 유통관리와 방송 CF를 통한 제품 홍보는 소비자 신뢰도를 높여, 효율적인 복약지도에 도움이 됩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죠. 이 프로그램을 보신 약사님들도 참조해 보시면 어떨까요? 저는 더 알찬 소식 준비해서 다음 시간에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1등 의약전문언론 데일리팜이 독자 여러분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의약품과 관련된 유통 및 사건사고
    제약산업 현장에서의 미담 등 훈훈한 내용
    제약산업 종사자들의 인사, 동정, 결혼, 부음 등 각종 소식
    기타 불편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내용

    위와 관련된 내용을 자유롭게 보내주시면 데일리팜 취재보도본부로 전달되어 기사화될 수 있습니다.
    보내주신 글 중 보도된 내용에 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건당 5만원)를 지급해 드립니다.


    • 참나
      타이레놀광고
      광고인데 이걸또 진짜라고 믿는 사람들이있네ㅋ 그러니 개국할때 사기당하지ㅉㅉ
      19.04.19 14:13:01
      0 수정 삭제 1 0
    • 셀프리
      다시한번
      해진이든 NSAID소진이든
      너무쉽게먹고 너무쉽게주는 제약이나
      의료인 모두 다시한번 부작용에
      깊이 고찰필요합니다
      19.04.13 10:07:03
      0 수정 삭제 0 0
    • 허허허
      타이레놀로 매출 UP ㅋㅋㅋ
      타이레놀을 도대체 얼마나 팔릴래ㅋㅋㅋㅋ
      19.04.01 14:36:11
      0 수정 삭제 1 1
    • ㅎㅎ
      비록
      다~ 맞는 말이긴 하지만... 타이레놀 전용매대라~~ 좀 비현실적으로 느껴집니다~
      19.04.01 10:30:40
      0 수정 삭제 3 1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효능·효과 초점 맞춘 학술복약지도로 매출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