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뉴스
  • 무료 팜아카데미
  • 리쿠르트
  • 인사동정
  • 팜포인트
  • TV팜도라
  • 이벤트
  • 대웅 알비스정, 소화성궤양제 리딩...1000억 매출 도전
    100인의 PM을 만나다- 대웅제약 권봉기 PM
    기사입력 : 19.06.28 06:20:27
    노병철 기자(sasiman@dailypharm.com)
    0



    [오프닝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0인의 PM을 만나다' 시간입니다.

    이번시간은 대웅제약 소화성궤양용제 알비스정에 대해 알아 보는 시간으로 준비햇습니다.

    스튜디오에 대웅제약 마케팅팀 권봉기 PM 자리해 있습니다.

    [이가영] PM님 안녕하십니까?

    [권봉기 PM] 네, 안녕하세요?

    [이가영] PM님의 제약업계 경력에 대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권 PM] 안녕하세요 대웅제약 알비스 PM 권봉기입니다. 저는 2011년도 1월에 클리닉 영업을 시작으로 종합병원 영업까지 약 6년 동안 영업 경험을 쌓고 2016년부터 지금까지 약 3년 동안 전국처방 1위 항궤양용제인 알비스의 PM(Product Manager)을 하고 있습니다

    [이가영] 대웅제약 알비스정은 언제 출시됐고, 개발 배경은 무엇인가요?

    [권 PM] 알비스는 2000년 6월에 출시되어 올해로 20년차를 맞이한 장수 약물로써 위염 및 궤양에 가장 이상적인 약물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화불량, 식욕부진, 속쓰림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위염 및 궤양은 위에서 산이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위 점막이 손상되거나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에 감염되었을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요. 알비스는 3가지 성분이 각각 라니티딘은 위에서 산을 억제하고, 비스무스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을 억제하고, 수크랄페이트는 우리 위 점막보호 효과를 나타내어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 및 삶의 질 개선을 위해 개발되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가영] 알비스정의 라인업은 어떻게 되나요? 아울러 각 제품별 효능효과와 성분, 용법용량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권 PM] 알비스정은 저용량 알비스/고용량 알비스D의 2가지 라인업을 이루고 있습니다. 2가지 용량 모두 위염, 위십이지장 궤양, 역류성 식도염, NSAID로 인한 위십이지장 궤양 등 다양한 소화기 질환에 처방이 가능합니다. 저용량 알비스는 위산분비 억제 효과가 있는 라니티딘이 75mg,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억제 효과가 있는 비스무스가 100mg, 점막보호 효과가 있는 수크랄페이트가 300mg 포함되어 있어 1회 2정, 1일 2회 복용이 가능한 반면, 고용량 알비스D는 저용량 알비스의 더블 용량으로 1일 1정, 1일 2회만 복용하면 되므로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은 높여주었고, 약가는 30%정도 낮춰 약가의 부담을 줄여주었습니다

    [이가영] 최근 3년 간 알비스정과 알비스D의 제품별 매출 곡선은 어떻게 되나요?

    [권 PM] 알비스는 최근 3년 간 PPI를 포함한 전체 항 궤양용제 시장에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같은 H2RA 계열 약물 중 처방 2위인 큐란정과는 ubist 기준 연 평균 360억 정도의 매출 격차를 내고 있습니다

    [이가영] 알비스정의 경쟁품은 어떤 제품들이 있고, 전체 시장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x
    당신을 위한 항산화제 신경비타민! AD
    아로나민 이 맥스 참여하기
    [권 PM] 같은 H2RA 계열의 경쟁품 중에는 일동제약의 큐란, 보령제약의 스토가, 동아제약의 가스터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으며, 기타 소화성 궤양치료제로 한국 오츠카의 무코스타, 동아제약의 스티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전체 시장 규모는 연 5000억 이상이며, 알비스, 레바미피드, 스티렌, 큐란 순으로 경쟁품 성분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가영] 내년 1분기 전까지 알비스정 품목 허가 갱신이 진행돼야 계속해서 시판될 수 있는 것으로 아는데, 현재 품목 허가 갱신 진행과 관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권 PM] 유효기간이 끝나는 날의 6개월 전까지 식약처에 품목갱신 신청을 하여 시판 및 유통에 문제가 없도록 유관부서와 함께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알비스정 품목유효기간인 2020년 3월 31일 6개월 전인 올해 9월 30일까지 품목갱신 신청할 예정입니다. 자체 개발품목이고 생산실적 존재하므로 품목갱신은 별 문제 없이 진행되어 유효기간 연장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가영] 알비스정과 알비스D, 마케팅 전략 포인트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권 PM] 알비스는 공격인자와 방어인자의 균형을 맞춰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마케팅 전략 포인트 입니다. 고령의 노인이나 아스피린과 같은 NSAID,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게 되면 우리 위 점막이 약화가 되어 위산과 같은 공격인자에 노출되기가 쉽습니다. 알비스는 3가지 성분으로 라니티딘이 공격인자를 억제하고, 비스무스와 수크랄페이트가 방어인자를 증강시켜 줌으로서 소화성 궤양을 유발하는 공격인자와 방어인자간의 불균형을 해소시켜 준다는 것을 키 메시지로 학술 세미나 등을 통해 의료진들에게 계속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가영] 알비스정과 알비스D의 종합병원과 클리닉 처방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권 PM] 6 : 4정도의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알비스/알비스D는 전국의 120대 병원에 거의 100% 랜딩이 되어 있어 종합병원쪽이 훨씬 강세를 보이며, 클리닉은 병원쪽에 비하여 제네릭 제품의 공세가 비교적 심한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19년부터는 클리닉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 곧 종별에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고른 처방 비율을 보일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가영] 알비스가 제네릭들에 비해 높은 매출을 유지하는 비결은 뭘까요?

    [권 PM] 오리지널 알비스에 대한 의료진들의 높은 신뢰와 차별화된 검증 4단계 마케팅 전략을 통하여 더 많은 환자들에게 전달 할 수 있는 키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였고, 기존 알비스의 2배 용량인 알비스D를 출시하여 환자들의 복용 편의성을 높여주고 약가 부담을 줄여주는 등 새로운 용량/제제 개발에 더욱더 적극적으로 투자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가영] 알비스 마케팅 PM으로서 향후 비전과 전략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권 PM] 항상 나오는 말이지만 요즘 분들은 서구화된 식습관, 다이어트, 그리고 복용약물 등에 따라서 다양한 위장관 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알비스가 전문의약품이긴 하지만, 의사, 약사는 물론 환자들에게까지 알비스 브랜드에 대한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 환자와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캠페인과 학술 세미나를 진행하고, 저희 대웅제약 알비스를 통해 다양한 위장관 장애를 겪고 있는 환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더 많은 혜택을 제공했으면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이가영] 네, PM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권 PM] 네, 수고하셨습니다.

    [클로징멘트] 네, '100인의 PM을 만나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더 알찬 내용 준비해서 찾아뵙겠습니다. 시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1등 의약전문언론 데일리팜이 독자 여러분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의약품과 관련된 유통 및 사건사고
    제약산업 현장에서의 미담 등 훈훈한 내용
    제약산업 종사자들의 인사, 동정, 결혼, 부음 등 각종 소식
    기타 불편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내용

    위와 관련된 내용을 자유롭게 보내주시면 데일리팜 취재보도본부로 전달되어 기사화될 수 있습니다.
    보내주신 글 중 보도된 내용에 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건당 5만원)를 지급해 드립니다.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대웅 알비스정, 소화성궤양제 리딩...1000억 매출 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