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 뉴스
  • 무료 팜아카데미
  • 리쿠르트
  • 인사동정
  • 팜포인트
  • TV팜도라
  • 이벤트
  • 고함량비타민제 비맥스, 150억원 돌파 성장 비결
    100인의 PM을 만나다-GC녹십자 이원재 브랜드매니저
    기사입력 : 19.10.02 06:20:28
    0


    [데일리팜=노병철 기자]

    [오프닝멘트]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0인의 PM을 만나다' 시간입니다. 오늘은 GC녹십자 고함량비타민제 비맥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준비했습니다. 스튜디오에 이원재 브랜드 매니저(BM) 나와 있습니다. BM님 안녕하세요?

    [이원재] 네, 안녕하세요. GC녹십자에서 비맥스를 맡고 있는 이원재입니다.

    [앵커] PM님의 제약업계 경력에 대한 설명 부탁 드리겠습니다.

    [BM] 네, 저는 2013년 GC녹십자 약국 영업으로 입사했습니다. 이후 약 3년 반 정도 영업을 하다가 지난 2017년 마케팅으로 왔고, 작년 10월부터 비맥스를 맡게 되었습니다.

    [앵커] 비맥스는 언제 출시 됐고, 개발 배경은 무엇인가요?

    [BM] 비맥스는 지난 2012년 비맥스정이라는 제품으로 먼저 출시 되었습니다. 저보다 업계 선배인 셈인데요. 출시 할 당시 기본 종합비타민 및 미네랄제제에 코큐텐이 함유된 제품이 유행이었습니다. 저희도 큐엔타민이라는 제품이 있고요. 이 제품도 기본 영양제로는 매우 훌륭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상, 피로와 면역개선이라는 니즈를 빨리 체감하기를 원하고, 이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 바로 고함량 비타민B군이라는 판단을 하에 제품 출시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앵커] 비맥스의 라인업은 어떻게 되나요?

    [BM] 네, 저희 고함량 기능성비타민제 ‘비맥스 시리즈’는 활성비타민 B군은 물론 비타민D 1000I.U 등 비타민 10여종과 각종 미네랄이 균형있게 함유돼 육체피로, 체력저하를 개선하고 신경ㆍ근육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현재 최근 출시한 비맥스메타를 포함해 총 6가지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먼저 온 가족 기본 영양제라고 할 수 있는 50mg제제인 ‘비맥스 액티브’와 ‘비맥스 골드’가 있습니다. 특히 액티브의 경우 B1뿐만 아니라, B2, B6, B12까지 활성비타민4종을 추가하여 빠른 피로 회복 효과를 기대하는 분들에게 추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스벤티아민을 함유하고 B12를 500마이크로그램 넣어 만성피로를 호소하는 3050 남성 분들에게 추천하기 좋은 ‘비맥스메타’와 50대 이상 장년층을 위해 26종의 비타민 및 미네랄을 골고루 함유한 ‘비맥스에이스’, 엘-시스테인, 비타민C, 셀레늄, 아연 등 항산화 성분을 보강해 피로회복부터 피부건강까지 동시에 효과를 나타내 3050여성에게 추천하기 좋은 ‘비맥스 비비’가 있으며 마그네슘을 250mg 고함량으로 넣고 벤포티아민을 50mg넣은 눈떨림, 근육경련에 좋은 비맥스엠지액티브연질캡슐로 구성돼있습니다.

    [앵커] 출시 후 현재까지 비맥스의 매출 곡선(실적)은 어떻게 되나요?

    [BM] 네, 비맥스는 지난 2012년 출시 후 지속적으로 상승하여 지난 2017년 1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TV광고 같은 대형 소비자 캠페인 없이 달성한 매출이라, 약사님들의 사랑으로 얻은 값진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이후 지속적인 약사님들의 사랑을 바탕으로 올해는 150억 이상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앵커] 향후 비맥스의 라인업 세분화 계획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BM] 비맥스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온가족 기본이라 할 수 있는 50mg제제의 액티브와 골드, 3050남성 타겟의 메타, 장년층 타겟의 에이스, 3050여성 타겟의 비비, 근육경련 등의 증상 개선의 엠지액티브까지 각 타겟에 맞는 라인업을 이미 구축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추가적인 라인 익스텐션보다는 각 타겟의 니즈에 맞도록 제품 업그레이드를 하는 리뉴얼 쪽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앵커] 비맥스의 경쟁사 제품 현황과 고함량 비타민B군 종합영양제 전체 시장 규모는 어떻게 되나요?

    [BM] 외부데이타를 기준으로 현재 비맥스가 타겟하고 있는 시장은 전체 약 2,000억 규모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비맥스의 주요 경쟁품이라면 대웅제약의 임팩타민, 유한양행의 메가트루, 일동제약 엑세라민, 종근당의 벤포벨 등을 주요 경쟁품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비맥스의 마케팅 전략 포인트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x
    고함량 셀레늄 멀티비타민! AD
    ▶스타벅스커피 100명 추첨 증정 알아보기
    [BM] 비맥스는 약사님들의 사랑으로 커온 브랜드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약사님들께서 환자/소비자에게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주실 수 있도록, 복약지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툴들을 제작하였습니다.

    내년부터는 현재 Pain이라는 주제로 진행중인 GC Pharmacy Forum의 연장선으로 오프라인 심포지움을 통해 약사님들과 직접 만나 피로, 면역 등에 관련된 최신 지견 등 도움이 될만한 지식 정보 교류의 장을 만들 계획입니다.

    [앵커] 비맥스의 직거래와 도매거래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BM] 네 비맥스의 경우 오로지 직거래를 통해서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앵커] 비맥스가 출시 후 짧은 기간 안에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었던 비결은 뭘까요?

    [BM] 네, 지속적으로 말씀드렸듯이 약사님들의 사랑과 관심 덕분 인데요.
    비맥스가 약사님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은 차별화된 성분으로 만들어 낸 제품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고함량 비타민B군제제 들을 살펴보면, 기본 구성은 비슷하나, 조금씩 세부 성분들의 종류나 함량이 조금씩 다릅니다. 각 브랜드마다 추구하는 방향, 타겟에 맞춰 조금씩 차별화를 가져가고자 한 것인데, 저희 비맥스의 차별화 포인트가 조금 더 약사님들의 언멧니즈를 자극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이를 테면 비맥스의 모든 제품에 비타민D가 1,000I.U가 들어가 있습니다. 물론 요즘 일부 경쟁품들이 비타민D 1,000 I.U 함유하고 있지만, 많은 경쟁품들은 비타민D가 이처럼 고함량으로 잘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또한 올해 출시한 비맥스메타에는 비스벤티아민이라는 또 다른 B1 활성형 성분을 추가하였고, 많은 약사님들이 큰 관심을 가져주고 계십니다. 이와 함께, ‘브랜드데이’ 등을 통한 약사님들의 복약지도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도 한 몫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GC녹십자의 일반약 영업지점과 판매 영업사원 수는 어떻게 되나요?

    [BM] 네 저희는 서울에 2지점, 경기 2지점 및 각 지방 권역 총 12개지점에 100여명의 영업사원이 있습니다.

    [앵커] 비맥스 마케팅 PM으로서 향후 비전과 전략에 대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BM] 네 사실 과거 저희 GC녹십자는 혈액제제, 백신 등 전문의약품에 많은 비중을 싣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18년 OTC본부를 CHC본부(컨슈머 헬스케어)본부로 재편하며 일반약 품목 강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그 선봉장으로서 비맥스를 국민 브랜드로 만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제품 리뉴얼을 통한 포트폴리오 강화는 물론, 앞서 말씀드린 오프라인 심포지움을 통해 약사님들께 학술 정보 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소비자 캠페인을 통해 약사님들의 수고를 덜어드리고자 합니다.
    그 일환으로 올해 비맥스 브랜드 사이트를 오픈하였고, 내년부터 더욱 적극적인 소비자 캠페인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앵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바쁘신 가운데 이렇게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BM] 수고하셨습니다.

    [클로징 멘트] '100인의 PM을 만나다' 오늘 준비한 시간은 여기까집니다. 저는 더 알차고 다양한 소식 준비해서 다음시간에 찾아 뵙겠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노병철 기자(sasiman@dailypharm.com)
    1등 의약전문언론 데일리팜이 독자 여러분들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의약품과 관련된 유통 및 사건사고
    제약산업 현장에서의 미담 등 훈훈한 내용
    제약산업 종사자들의 인사, 동정, 결혼, 부음 등 각종 소식
    기타 불편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내용

    위와 관련된 내용을 자유롭게 보내주시면 데일리팜 취재보도본부로 전달되어 기사화될 수 있습니다.
    보내주신 글 중 보도된 내용에 대해서는 소정의
    원고료(건당 5만원)를 지급해 드립니다.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고함량비타민제 비맥스, 150억원 돌파 성장 비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