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두잔 이상 우유, 난소암 위험 높여
- 윤의경
- 2004-11-21 11:49:1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여성 6만명 상관관계 조사...유제품 과다섭취 암위험 높여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하루에 두 잔 이상의 우유를 마시거나 유제품을 4인분 이상 섭취하면 난소암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고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誌에 실렸다.
스웨덴 캐롤린스카 연구소의 수잔나 C. 라슨 박사와 연구진은 38-76세의 여성 61,084명을 대상으로 우유, 요거트, 치즈, 아이스크림, 버터 등 유제품 소비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시간은 평균 13.5년이었고 조사대상자는 조사개시점에서 암 병력이 없었는데 이후 266명에서 상피 난소암이 발견됐고 125명은 중증으로 진단됐다.
유제품 소비와 난소암 사이의 관계를 알아봤을 때 하루에 4인분 이상의 유제품을 섭취하거나 2잔 이상의 우유를 마시는 것은 모든 종류의 상피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었으며 중증 암 위험을 2배 높이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런 원인은 분명히 알려지지 않았으나 맥아당을 함유한 유당이 유제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난소암 위험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했다.
이전 연구에서 맥아당은 난소암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었다. 연구진은 유제품 과다섭취와 난소암 위험과의 관련성을 명확히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약가·CSO·원가 삼중고…흔들리는 중소형제약 수익 공식
- 2GLP-1 비만약 오남용우려약 지정 행정 예고
- 3공정위, 유한·녹십자 등 제약-약국 간 대리점 실태조사 착수
- 4고혈압 3제 복합제 대세...상반기 48개 품목 무더기 등재
- 5오스틴제약, 동아ST 출신 오태영 전무 영입…R&D 강화
- 6제약 4곳 중 3곳 지배구조 준수율↑…유한·일동홀딩스 최고
- 7[기자의 눈] 여전한 CSO 리베이트, 추가 규제 신속 수립을
- 8'모기업 복귀' 일동 유노비아 매출 '쑥'…첫 흑자 피날레
- 9"생물학적제제가 바꾼 천식 치료…남은 과제는 접근성"
- 1010년 만에 약 안전사용교육 박람회…콘텐츠 개발 박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