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5잔 이상 녹차, 장수 가능성 높인다
- 윤의경
- 2006-09-15 00:39:07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하루 5잔 이상 마시면 심장, 전반적 사망률 줄어
- AD
- 약사님! 옆 약국은 세금 덜 내는데, 우리 약국은 괜찮을까요?
- 지금 확인하기 >
하루에 5잔 이상의 녹차를 많이 마시면 1잔 미만으로 마시는 사람보다 더 오래산다는 일본 후생성이 후원한 연구 결과가 이번 주 JAMA에 실렸다.
일본 토호쿠 보건정책대학의 시니찌 쿠리야마 박사와 연구진은 1994년 조사개시점에서 뇌졸중, 심질환, 암 등의 병력이 없는 40-79세의 남녀를 대상으로 11년간 추적조사했다.
그 결과 녹차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하루 5잔 이상)은 적게 마시는 사람(하루 1잔 미만)에 비해 전반적 사망률, 심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16% 더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조사개시점부터 7년간 사망률은 녹차를 많이 마시는 사람에서 26% 더 낮았다.
반면 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녹차를 많이 마신다고 해서 감소하지 않았다. 심질환에 대한 녹차의 효과는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으나 그 원인은 남성의 경우 대개 흡연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됐다.
녹차를 많이 마시는 사람이 원래 건강에 더 신경을 쓰는 습관을 가진 사람일 수 있다는 요인에 대해 연구진은 일본에서 녹차는 각 개인의 건강과 관련된 습관과 관련없이 대중적인 것이라면서 녹차 자체가 심질환 예방 및 장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결론지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약가·CSO·원가 삼중고…흔들리는 중소형제약 수익 공식
- 2GLP-1 비만약 오남용우려약 지정 행정 예고
- 3공정위, 유한·녹십자 등 제약-약국 간 대리점 실태조사 착수
- 4고혈압 3제 복합제 대세...상반기 48개 품목 무더기 등재
- 5오스틴제약, 동아ST 출신 오태영 전무 영입…R&D 강화
- 6제약 4곳 중 3곳 지배구조 준수율↑…유한·일동홀딩스 최고
- 7[기자의 눈] 여전한 CSO 리베이트, 추가 규제 신속 수립을
- 8'모기업 복귀' 일동 유노비아 매출 '쑥'…첫 흑자 피날레
- 9"생물학적제제가 바꾼 천식 치료…남은 과제는 접근성"
- 1010년 만에 약 안전사용교육 박람회…콘텐츠 개발 박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