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학교육, 더는 두고볼 수 없어 나섰다"
- 김지은
- 2013-07-15 06:29: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약학교육학회 출범준비하는 김종국 단장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오는 19일 출범하는 한국약학교육학회(가칭)가 그것이다. 학회는 약학교육 내용과 방법 등의 전반적인 교육 패러다임을 연구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학회 탄생 뒤에는 인제대 약대 김종국 학장이 있다. 30여년 약학교육을 하며 필요성을 절감해 오던 약학교육 연구 중심 학회 설립에 대한 꿈을 이제야 이루게 된 것이다.
김종국 학장은 "처음 교편을 잡았을 때부터 지금까지 약대 교육 전반적인 부분을 연구하고 개선책을 마련해 나갈 모임의 필요성을 생각해 왔다"며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과학도 눈부시게 발전해 가고 있는데 약학교육만 제자리인 것이 항상 아쉬웠다"고 말했다.
약대 6년제 전환도 이번 학회 탄생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교과과정, 내용 등 약학교육 전반적인 체계 변화 신규 교수진 대거 유입도 교육 패러다임 변화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학장은 "약대 6년제 전환으로 신규 교과과정이 새겨나고 신설약대 형성으로 신규 교수들이 대거 임용되면서 약대 교육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며 "현역 교수들을 중심으로 약학교육을 주도적으로 연구할 학회 필요성이 대두됐다"고 설명했다.
-학회 출범 계기는.
약학교육은 해방 당시 부터 지금까지 변화가 거의 전무하다고 볼 수 있다. 60년대 졸업한 학생이나 2000년대 졸업한 학생이나 학습하는 내용이 거의 유사하다는 것이다. 사회는 빠르게 바뀌고 과학 수준과 건강에 대한 인식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약대 6년제 전환으로 신설대학이 많아지고 신규 교수 충원이 늘면서 약학교육에 대한 방향성이 흐트러지고 있다. 대학 교수 선출이 교육 능력보다는 연구 업적 중심으로 이뤄지다 보니 약대 교수들의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지 않겠냐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 같은 문제점을 인식해 의학 분야에서는 30여년 전부터 의학교육만을 연구하는 학회가 설립돼 교육의 방향이나 흐름 등을 주도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조금 늦은 출발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약대 6년제 전환 시류에 맞춰 약사양성교육을 제대로 연구할 수 있는 학회 탄생 자체에 의미가 있다고 본다.
-기존 약교협이나 약학회 등과 차이는.
기존 약학회 등의 학회는 과학을 전공하는 사람이 자기 연구분야를 발표하는 장으로 이를 통해 후학을 양성하는 성격을 띄고 있다. 또 약교협은 35개 약대 학장들의 협의체 이기 때문에 행정적 모임이라고 볼 수 있다.
반면 이번 학회는 긴 안목을 가지고 약학 교육 전반을 연구한다는 것이 기존 단체들과 차별점이다.
약학 교육내용이 많이 달라졌고 기존 주입식 교육에서 문제 해결 방식으로 점차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 방법에서도 세대 교체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고 이에 대한 연구가 선행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회 참여자 구성은.
현재까지 학회 참여 의사를 밝힌 교수가 50여분이 넘는다. 이들 중 30명을 발기인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현역 교수들이 핵심 멤버이고 이중 35개 약대 학장 중 절반 정도가 참여의사를 전했다.
참여자는 교수에만 국한 된 것은 아니다. 약대 교육이 이론 외에 실무실습 등도 중요한 만큼 향후 병원, 제약사, 공직, 개국사도 희망하는 분에 한해 참여가 가능하다
개인 뿐만 아니라 약학교육과 관계된 단체도 회원 가입이 가능하며 약학교육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를 환영한다.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은.
국제적으로 약학교육 현황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국내 교육 방식을 연구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른 국가 약대들과 교육 방법 등을 상호 교류하는 채널 등도 형성해 나갈 것이다.
또 학회에서 교육에 대해 연구하다보면 약학교육 자체를 연구하는데 관심을 갖는 사람들도 생길 것이라고 본다. 이들을 발굴하고 또 교육에 대한 연구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
약학교육 도입 100여년…'약학교육학회' 첫 출범
2013-07-12 06:35:00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마트형약국도 위협적"...도넘은 판촉에 약사들 부글부글
- 2삼성바이오, 미 공장 4천억에 인수...첫 해외 거점 확보
- 34천품목 약가인하에도 수급불안 3개 품목은 약가가산
- 4대웅, 업계 최초 블록형 거점도매 도입…의약품 품절 잡는다
- 5"약가제도 개편, 제약산업 미래 포기선언...재검토 촉구"
- 6제약사 불공정 행위 유형 1위는 약국 경영정보 요구
- 76년간 169건 인허가…범부처 의료기기 R&D 성과판 열렸다
- 8K-바이오 투톱, 미 공장 인수...'관세 동맹'의 통큰 투자
- 9샤페론–국전약품, 먹는 알츠하이머 치료제 1상 투약 완료
- 10톡신은 왜 아직도 '국가핵심기술'인가…해제 요구 확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