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유튜브 삼매경…구독자수 유한양행 최다
- 황진중
- 2023-03-13 12:00:2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유한 '건강의 벗'·동아 '신드롬보고서' 등 건강정보 콘텐츠로 소통 강화
- 삼바·대웅 기업 홍보 영상 눈길…유한·동아·JW중외 등 구독자 1만명 이상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데일리팜=황진중 기자] 유한양행·동아제약·JW중외제약·일동제약·삼성바이오로직스·대웅제약·휴온스 등 제약바이오기업들이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은 기업은 유한양행으로 ‘건강의 벗’이란 채널을 구독하는 사람은 13일 기준 14만명이 넘는다. 양질의 건강정보를 꾸준히 소개하면서 구독자를 확보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한다. 이밖에 동아제약과 JW중외그룹 등이 1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유튜브 활용 방식은 크게 건강정보 제공형과 기업 소개형으로 나뉜다. 유한양행, 동아제약, JW중외제약, 일동제약 등은 자체 채널을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건강 정보를 제공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대웅제약, 휴온스글로벌 등은 기업 소개에 중점을 두며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유한·동아·JW그룹 등, 유튜브 채널 통해 일반 소비자에 건강정보 소개
유한양행은 유튜브 채널 건강의 벗을 통해 각종 건강 정보와 약 이야기, 힐링 스토리나 힐링 음악 등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의 벗은 1960년 1월 유한양행이 발행한 월간지 '가정생활'이 전신이다. 1969년 1월부터 '건강의 벗'으로 제호를 변경해 지금까지 52년 간 발행했다.
이후 50년이 넘는 세월 동안 매월 13만~15만부가 독자들에게 무료로 배포되고 있다. 2019년부터는 SNS 채널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으로 확장해 새로운 독자층 확보와 폭넓은 건강정보를 전달했다.
동아제약도 유튜브 채널 '동아제약 OFFICIAL' 구독자 수 2만3500명을 확보했다.
동아제약 OFFICIAL에서는 현대인이 겪는 신종 증후군을 소개하는 '신(新)드롬보고서'와 주요 제품인 가그린, 판피린, 노스카나겔, 모닝케어, 미니막스 등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공한다. 11일 전 공개한 미니막스 홍보 영상은 조회수 167만회를 기록하기도 했다.
동아제약 직원이 직접 출연해 제작한 '디오맥스', '스킨가드', '필리더스' 광고 영상도 구독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동아제약 유튜브에서는 지난해까지 제9회 대회가 열린 '박카스 29초 영화제' 출품작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청소년부 대상을 수상한 구본비 감독의 '엄마에요?와 누나에요! 사이, 박카스가 필요한 순간' 영상은 조회수 767만회를 나타냈다.
JW그룹은 유튜브 채널 '헬스피디아'를 운영 중이다. 구독자 수는 1만3900명이다.
헬스피디아는 소비자가 궁금해 하는 점을 의사에게 묻고 답하는 '궁금하닥', 건강한 식단을 소개하는 '백세식탁', 전문의가 만성질환에 대해 소개하는 '건강만세' 등을 선보인다.
일동제약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심리상담사가 '만성적인 우울감에서 나를 지켜내는 법' 등을 소개하는 '마음건강연구소'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일동人 이야기' 영상은 R&D와 생산, 품질관리 등 근무 중인 직원을 직접 인터뷰해 직군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요 유튜브 영상 콘텐츠는 바이오 분야 주요 지식과 기업, 직군, 자사 경쟁력, 4공장 소개, 인력 채용 등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유튜브에서는 지난 2021년 7월22일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이 미국 코리아소사이어티 토머스 번 회장과 진행한 대담이 돋보인다. 존림 사장은 당시 한미 양국의 기업 리더들과 경재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경제 현안을 짚어보는 '프레지던트 인터뷰 시리즈'를 통해 리더십과 바이오제약 산업의 현황과 전망,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역할 등을 소개했다.
가장 최근 영상은 올해 상반기 채용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채용팀이 직접 회사에 대해 소개하고, 입사 1년차가량의 합격자들이 합격 노하우에 대해 설명했다. '삼바학개론'에서는 위탁개발(CDO) 세포주개발그룹, 위탁생산(CMO) PM2그룹, 4공장 정제그룹, 완제의약품(DP) 컨플라이언스그룹의 그룹장이 직무를 소개하고 뽑고 싶은 인재상 등을 공개했다.
대웅제약은 유튜브채널 '대웅IN'과 '웅's 피플' 등을 통해 전문의약품(ETC) 영업사원 등 채용 정보와 각 직군을 소개하고 있다.
'높은 목표를 향해 가는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대웅제약 ETC 영업사원 이야기는 직무소개에 더해 대웅제약만의 차별점을 선보인다. 웅s 피플에서는 생산본부 컴플라이언스팀, QA팀, IP팀, 세포치료사업팀, 나보타연구팀, 글로벌 개발 팀 등 각 직군의 업무와 매력을 설명한다.
대웅제약 유튜브채널에는 전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팩토리 오송공장을 방문해 곳곳을 보여주는 '생산시설' 투어' 영상도 있다.
휴온스글로벌은 유튜브에서 휴온스그룹의 전반적인 뉴스와 기업, 제품 홍보 등을 진행하고 있다. '휴온스 스포츠'라는 주제로 휴온스 골프단과 휴온스 당구단 경기에 대한 주요 소식을 다루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동아쏘시오그룸의 뉴스를 빠르고 흥미롭게 전달하는 '뉴스케이트'와 소비자 등이 궁금해하는 점을 소개하는 '동아리포터' 등을 선보이고 있다. 이외에도 '피틱스맨이간다', '호진담소', 의사가 출연해 건강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동아약보-건강한 삶+' 등을 통해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내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는 파랑새이자 마스코트가 진행을 담당하고 있는 '피닉스맨이 간다'는 젊은 감각에 기반을 두고 '인재개발원 탐방기', '압구정에 커피집 차린 제약사 사연', '동퀴즈 온더 블럭' 등의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한국바이오협회도 유튜브를 활용해 업계 소식을 전달하고 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유튜브 채널에서는 신약 개발과 임상시험의 단계별 과정, 의약품 제조공정, 차세대 신약 개발, 회원사 소개 등의 영상이 게재된다. 'ㄹr떼는 제약광고 이렇7ㅔ 했지...☆ㅣ그때 그 약광고'를 통해 제약사들의 옛날 광고 영상도 제공 중이다.
한국바이오협회가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 'BIO TV'는 제약바이오 업계 뉴스를 주로 전달한다. '바이오 인사이더' 콘텐츠를 통해 회원사 대표 인터뷰와 경쟁력 등을 소개하고 있다.
관련기사
-
JW중외제약, '세계 아토피피부염의 날' 유튜브 이벤트
2022-09-06 09:24:33
-
유한양행, 미디어 센터 구축…신개념 마케팅 플랫폼
2022-07-19 11:42:16
-
유한양행 유튜브채널 '건강의 벗', 구독자 10만 달성
2022-07-05 10:25:53
-
도통 낫지 않는 손발톱 무좀…재발 악순환 막으려면?
2021-04-08 06:20:12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묻지마 청약' 규제했더니...상장 바이오 공모가 안정·주가↑
- 2"13년 전 악몽 재현되나"…유통·CSO업계 약가개편 촉각
- 3[기자의 눈] 절치부심 K-바이오의 긍정적 시그널
- 4의사 남편은 유령환자 처방, 약사 아내는 약제비 청구
- 5유통협회, 대웅 거점도매 연일 비판…“약사법 위반 소지”
- 6비대면 법제화 결실…성분명·한약사 등 쟁점법 발의
- 7[팜리쿠르트] 삼진제약·HLB·퍼슨 등 부문별 채용
- 8"진성적혈구증가증 치료, 이제는 장기 예후 논할 시점"
- 9희귀약 '제이퍼카-빌베이' 약평위 문턱 넘은 비결은?
- 10약사회, 청년약사들과 타운홀 미팅...무슨 이야기 오갔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