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똑답시간] "여성청결제, 질세정제와 달라요"
기사입력 : 20.11.30 06:10:35
0
플친추가
Y존케어 관심 증가 시장 확대...복약지도 포인트 잘 잡아야




사람들의 진짜 궁금증!
약먹을시간 댓글을 함께 풀어보는 시간!
똑똑똑, 답해주세요~ 이번 똑답시간의 주제는 ‘여성청결제’입니다. 안녕하세요~ 약먹을시간 멧쭈, 제제입니다.

멧쭈: 세번째 똑답시간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성청결제’에 대한 질문을 다뤄볼건데요. 요즘 Y존 케어로 많은 제품들이 나오고 있죠~

제제: 맞아요. 그런데 여성청결제의 정확한 사용법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고, 질세정제와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그리고 여성청결제는 약국에서도 많이 취급하는 품목이잖아요~

멧쭈: 그래서 이번 똑답시간을 통해서 여성청결제와 질세정제의 구분부터 올바른 사용법까지! 약사님들이 약국에서 상담하실때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먼저, 첫번째 똑띠분 질문입니다.

Q. 여성청결제, 질 안에 사용해도 되나요?

제제: 여성청결제는 질 안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를 말씀드리기 전에 여성청결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정리해드려야 할 것 같아요. 왜냐면 약국에서 파는 질세정제 약과 혼동해서 쓰시는 분들이 꽤 많거든요.

멧쭈: 여성청결제는 화장품으로 분류되고 다른 말로 외음부 세정제라고도 해요. 말그대로 외음부(질 바깥부분)를 세정하는 용도죠. 즉, 여성청결제는 질 안에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에요. 그리고 질세정제는 희석된 용액으로 질 내부와 바깥을 세척하고 소독해서 균을 없애는 기능으로 질염의 치료와 예방을 위한 일반의약품이죠. 이 질세정제는 질 안에도 사용이 가능해요.

제제: 그런데 그거 아시나요? 예전에는 여성청결제 분류가 의약외품 이었어요. 의약외품은 식약처의 심사와 허가를 받은 후 판매해야 하는 등 까다로운 규제를 받는 반면에 화장품법의 적용을 받는 일반 화장품은 간단한 신고만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화장품업계는 데오드란트와 여성청결제 등에 대해 안전상 큰 문제가 없고 해외에서도 화장품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이들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줄 것을 요청하여 2010년에 화장품으로 변경됐어요. 그러면서 최근들어 Y존케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제품들도 많이 다양해졌죠.

멧쭈: 그리고 Y존케어 제품으로 한 가지가 더있는데요, 질 안에 삽입해서 정제수를 이용해 씻어내는 질세정기 제품도 있어요. 대표적인 제품으로 ‘쎄페’가 있는데요. 이건 의료기기로 분류되고 역시나 외음부를 세정하는 여성청결제와는 또 다른 제품이에요. 이렇게 Y존 케어 제품들이 다양한 만큼 약사님들께서 여성청결제, 질세정제, 질세정기를 잘 구분해서 복약지도를 하면 좋을 것 같아요.

Q. “여성청결제 대신에 비누, 바디워시 쓰면 안되나요?”

제제: 질과 외음부를 포함한 여성의 생식기는 pH4~5의 약산성 환경을 띄고 있는데요. 나쁜 균이 증식하지 못하도록 좋은 균들이 젖산과 항균물질을 만들어 내기 때문이죠. 그런데 알칼리성인 비누나 바디워시로 세정을 하면 약산성 환경을 방해합니다. 이렇게 외음부에 약산성 환경이 무너지거나 청결하지 못해 병원균이 증식되면 질 내로 침투해 질염이 생길 수 있어요. 그래서 여성청결제를 사용해서 세균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약산성 환경을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아요. 그럼 여성청결제 외에 질내 약산성 환경유지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멧쭈: 질 건강을 위한 유산균이 있는데요. 유산균은 Lactic acid를 생성해서 적절한 약산성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 주역할이죠! 나쁜 균을 잡는 과산화수소, bacteriocin과 같은 항균물질도 생성해요. 질염이 자주 생기는 분들은 예방 차원에서 꾸준히 복용하면 질건강, Y존케어에 좋아요. 이 부분을 조금더 자세히 살펴보면, 식약처에서 ‘질내 유익균 증식, 유해균 억제 효과’로 기능을 인정한 프로바이오틱스는 개별인정형으로 2가지 원료가 있어요, 하나는 (‘락토바실러스 람노수스 GR-1,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RC-14’ 조합) 다른 하나는,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루스 GLA-14(LA-14)’, ‘락토바실러스 람노수스 HN001’ 조합)
그 외에 여성의 질에서 유래한 유산균이 들어간 제품이 있기는 하지만 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된 것은 아니에요.

Q. “여성청결제 자주 써도 괜찮을까요?”

멧쭈: 여성청결제는 외음부의 청결한 관리를 위한 제품이니 평소에 쓰셔도 돼요. 다만 사용은 주 2~3회 정도면 충분하구요. 외음부가 청결하면 질염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그런데 꼭 유의하실 점은, 질세정제는 여성청결제처럼 데일리케어로 쓰면 안된다는 거예요. 질세정제의 주된 목적이 유해균을 잡는 소독약이기 때문에, 데일리케어로 꾸준하게 쓰다보면 유익균도 사라지게 되죠. 즉, 질염이 재발하는 악순환이 생길 수 있어요. 질세정제로 잦은 세척을 하면 오히려 질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질세정제는 질염 증상이 있을 때만 쓰도록 안내해주시고, 평상시 Y존 케어는 여성청결제로 해주세요.

제제: 그리고 질세정제는 소독성분이 들어있는 세정액을 물에 희석해서 사용하는 제품이에요. 질 안과 바깥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질 내부를 세정제로 세척할 때 강한 압력을 가하면 안 됩니다. 오히려 질 안에 상처가 생기거나 자극이 될 수 있구요. 질염 증상이 있는 동안 세정액을 희석한 물에 좌욕을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사용 후에는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궈내세요.

멧쭈: 그리고 여성청결제는 만4세 이상부터 노인까지 사용이 가능하고요, 임산부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임신중에도 역시 약산성 환경을 유지하고 외음부를 청결하게 유지해서 질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질염이 생겼을 때에는 반드시 약사나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출산 후에도 호르몬 변화, 회음부 절개 상처, 오로배출 등으로 Y존케어가 중요한데, 이때도 여성청결제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똑답포인트! 똑똑똑 답해주세요~여성청결제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약먹을시간이 한번에 정리해드립니다. 짧고 간단하게 도움이 되는 복약지도 꿀팁!

첫번째. 여성청결제는 외음부를 세정하는 클렌저, 질안에는 사용하지 말자.
두번째. 질내 약산성을 무너뜨리는 비누, 바디워시. Y존케어에서는 피하자.
세번째. 여성청결제, 질세정제와 헷갈리지 말자. 의약품 질세정제는 용법에 맞게!
네번째. 만 4세부터 노인까지 사용가능한 여성청결제, 임산부도 오케이

지금까지 약 먹을 땐? 약먹을시간! 멧쭈, 제제였습니다. 똑똑똑, 다음 ‘똑답시간’에 만나요.
데일리팜(dailypharm@dailypharm.com)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똑답시간] 여성청결제, 질세정제와 달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