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채용
정보
    약정원, 도핑방지위원회와 금지약물검색서비스 개발
    기사입력 : 21.01.13 15:08:53
    0
    플친추가

    약정원 홈페이지·PIT3000 통해 검색 기능 서비스 예정


    [데일리팜=김지은 기자] 약학정보원(원장 최종수·이하 약정원)은 13일 이달부터 금지약물 검색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약정원은 지난해 11월 한국도핑방지위원회(위원장 이영희)와 업무협약을 맺고 선수, 선수관계자에게 올바른 금지약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금지약물검색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약정원 측은 의약품 정보 제공 공익기관으로서 금지약물 검색 솔루션을 구현했으며, 특히 성분동의어 정보를 적용해 다양한 이명의 제네릭약이 신규 허가되더라도 금지약물에 해당하는 성분이 실시간 반영되는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S3 금지약물 분류에 해당하는 Albuterol(알부테롤)의 경우 Salbutamol(살부타몰)의 동의어로 기존 서비스에서는 Allbuterol로 검색시 금지여부만 확인되고 국내 의약품정보가 연결되지 않았지만 이번에 변경된 서비스에서는 Albuterol(알부테롤)로 검색해도 Salbutamol(살부타몰)과 동일한 금지약물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약정원은 성분 동의어 정보뿐만 아니라 성분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으며, 구조식·분자식·분자량·작용기전·약동학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서비스에는 ‘낱알검색’ 기능도 추가됐는데 해당 기능은 복용 중인 의약품의 정확한 명칭과 성분에 대해 잘 알지 못해도 누구나 금지 약물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최종수 원장은 “금지약물 검색에 대한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향후 약정원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PIT3000에서도 연동해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며 “향후에도 도핑방지위원회와 협력관계로 금지약물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추가 서비스를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은 기자(bob83@dailypharm.com)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약정원, 도핑방지위원회와 금지약물검색서비스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