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편의점약 품목확대 준비 끝…변수는 탄핵정국
- 강신국
- 2016-12-06 06:14: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약사회, 현안 브리핑...PM2000 인증취소 공판 예의주시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내년 초 약사사회 최대 이슈가 될 안전상비약 품목수 확대가 정부 의지대로 추진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대한약사회는 5일 강봉윤 정책위원장, 김대원 의약품정책연구소장, 한갑현·최미영 홍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현안 브리핑을 했다.

강봉윤 위원장은 "정부측에서 최순실 정국하고 맞물려 속도를 낼지 지켜봐야 한다"며 "기본적인 생각은 지피지기 백전백승 한다는 생각으로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상투약기 = 약사법 개정안이 법제처 심사를 완료했고 8일 차관회의, 13일 국무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강 위원장은 "곧 법안이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기국회가 곧 만료되기 때문에 임시국회에서 논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법제처 심사안과 상관없이 절대 반대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강 위원장은 "국회 앞 1인 시위는 최순실 사태로 전국의 관심사가 대통령 퇴진 문제에 쏠려 있어 효율성 측면에서 중단을 했다"며 "이같은 시국에 화상투약기 반대 시위를 하면 밥그릇 싸움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약-정, 약사발전협의체 구성 = 아직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진게 없다는 것이 약사회측 설명이다. 아젠다 교환 수준이라는 것이다.
강 위원장은 "논의할 아젠다를 교환하고 조정하는 단계"라며 "정국현안 맞물려 있고 급하게 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
◆약사 면허신고제 = 쟁점이었던 약사 면허신고제 중 검진명령제는 검사지시제로 용어를 바꾸기로 합의가 됐다.
즉 약사회장이 요청했을때 복지부장관이 검진을 지시하는 방법이다.
강 위원장은 "약사회장이 요청할 때만 수용 가능하게 법 개정이 이뤄질 것"이라며 "2018년 시행을 목표로 복지부가 조만간 약사법 개정안을 발의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약국 과징금 개선 = 약사회 안과 복지부 안 사이에 갭이 있었는데 많이 줄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6월 입법예고된 의료기관 과징율 24%가 법제처에 반려된 것으로 알려져 약국 과징금 개선도 늦어지고 있다.
강 위원장은 "법제처에서 반려된 의료기관 과징금 개선안이 조만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를 기다리고 있다"며 "복지부가 제시하는 가중평균치를 믿기 힘들기 때문에 약국에 손익계산서 자료 제공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PM2000 인증 취소 소송과 Pharm it 3000 = 약사회는 8일 PM2000 인증취소 1심 결심공판과 23일 약정원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1차 공판 결과를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강 위원장은 "일단 PM2000 사용이 가장 큰 목표"라며 "Pharm it 3000은 플랜B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한 것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강 위원장은 "공판결과가 나오면 지부장회의, 이사회, 별도 설명회, 토론회 등을 통해 회원 중지를 모아 결정할 것"이라며 "만약 승소하면 PM2000을 그대로 사용하고 패소하면 회원이 선택할 수 있는 플랜B를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Pharm it 3000의 경우 윈도우 XP 사용 약국은 쓰지 못하고 많은 약국이 사양이 좋은 컴퓨터로 교체를 해야하기 때문에 혼란이 따른다는 게 약사회 설명이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약가인하, 산업 붕괴 초래"...제약업계 설득·호소 통할까
- 2"사전 제공은 됐지만"…약가인하 파일 혼재에 현장 혼란
- 3마트형약국, 일반약 할인 이벤트 중단...현수막도 철거
- 4"약국, 주문 서둘러야겠네"...연말 제약사, 셧다운 공지
- 5파마리서치, 약국과 상생 시대 연다…리쥬비-에스 출시
- 6위고비 경구제 FDA 허가…GLP-1 투약방식 전환 신호탄
- 7비대면진료 의료법, 정부 공포 초읽기…내년 12월 시행
- 8면역항암제 '키트루다' 급여 적응증 확대에 담긴 의미는?
- 9[단독] 크라목신듀오시럽 회수…소아 항생제 수급난 예상
- 10셀트리온, '옴리클로' 펜 제형 추가…졸레어와 본격 경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