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수가제 약가·치료재료 청구, 이렇게 하세요"
- 김정주
- 2012-09-07 06:44:44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심평원, 7개 질병군 청구자료 작성·관리법 공개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의료기관들이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 DRG) 청구 중 행위별 명세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DRG 행위관련 진료내역 입력방법 및 관리법을 최근 공개하고 숙지를 당부했다.
DRG 청구 중 진찰료와 입원료, 수술료, 검사료 등 행위별 명세서 입력은 행위별 '수가' 코드를 사용해 입력하는 것이 기본인데, 약제는 '보험등재약', 인공수정체와 봉합사, 복강경재료대 등은 '치료재료' 코드를 각각 사용한다.

우선 '약가 및 재료대 관리' 창에서 '추가' 버튼을 누른 후 하단 '입력 및 수정'으로 가서 코드구분 후 입력한다. 추가를 누르면 원하는 만큼 입력할 수 있으며, 누적돼 목록이 만들어 진다.
여기서 일괄 업로드해 관리하고자 할 경우 '일괄저장 도움말'을 참조해 해당 엑셀 파일을 만들면 된다. 일괄저장 항목에서 엑셀 파일 형식으로 설정한 뒤 해당 파일을 클릭한 뒤 저장하면 된다.
행위별 진료내역 관리나 단축키를 생성할 때 약제와 치료재료 청구코드를 입력하면 해당 명칭과 단가를 각각 확인할 수 있다. 그 다음 입력줄을 생성해 나머지 투약료나 주사료 등 진료내용을 입력하면 된다.
심평원은 "자주 입력하는 진료내역은 단축번호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며 "진료내역 관리 화면 상단 단축 버튼을 누른 후 생성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DRG 청구 단축키는 진료내역 관리 화면 '단축' 버튼을 클릭해 관리창으로 연결해 생성한다. 관리창이 열리면 화면 하단의 '단축번호 신설'을 누르면 자동으로 일련번호로 생성된다. 이 때 해당 단축번호에 맞는 명칭을 입력해 사용하면 된다. 추가하고 싶으면 '추가' 창을 열어, 보여지는 진료내역 입력 줄에 기입해 목록을 생성시킨다. 단축번호 내역을 적용할 때 해당 항목을 체크한 뒤 '단축번호 적용'을 누르면 저장내역을 진료내역 관리에서 볼 수 있다. 환자에 맞는 행위별 진료내역을 작성한 뒤 저장하면 된다. 복수의 단축번호를 적용하고자 할 때에는 해당 번호들을 선택해 '단축번호 적용'을 누르면 모두 일괄적용할 수 있다.
DRG 청구 단축키는 어떻게 만드나? 
관련기사
-
병의원 DRG 청구, 행위별 명세서 작성 '헷갈려'
2012-07-20 06:44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원료를 바꿀 수도 없고"...1150억 항생제 불순물 딜레마
- 2식약처, 항생제 클래리트로마이신 불순물 변이원성 검토
- 3온화한 12월 감기환자 '뚝'…아젤리아·큐립·챔큐비타 웃었다
- 4정부, 필수약·원료약 수급 불안 정조준…"제약사 직접 지원"
- 5"렉라자+리브리반트, EGFR 폐암 치료 패러다임 전환"
- 6의약품 수출액 3년 만에 신기록…미국 수출 3년새 2배↑
- 7프로바이오틱스 균수·가격 비교?...'축-생태계'에 주목을
- 8동국제약 효자 된 더마코스메틱…연 매출 1조 원동력
- 9[기자의 눈] 침묵하는 지역약사회, 약사는 과연 안녕한가
- 10장비만 팔지 않는다…GE헬스케어의 AI 승부수 '플랫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