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코로나19' 지역감염에 창궐하는 거짓정보
- 이혜경
- 2020-02-24 12:17:34
- 영문뉴스 보기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PR
- 전국 지역별 의원·약국 매출&상권&입지를 무료로 검색하세요!!
- 데일리팜맵 바로가기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의 '슈퍼 전파자'로 의심되는 31번 환자가 입원했던 대구 새로난한방병원 내 심평원 대구지원 직원의 가족이 근무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코로나바이러스대책추진단을 운영하고 있는 심평원은 즉시 사실을 파악에 나섰다. 불행 중 다행으로 직원의 가족은 31번 환자 접촉자로 분류되진 않았다.
하지만, 31번 환자를 시작으로 23일 오전 9시 현재 코로나19 확진자는 556명으로 늘었고, 사망자가 4명에 달하고 있다. 특히 31번 환자가 방문했던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다대오지파대구교회에서 집단 감염자가 발생하는 상황에서 지난 1월 29일부터 2월 16일까지 대구교회를 방문했던 강원도 교인 중 원주 시민도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심평원과 건강보험공단이 소재하고 있는 강원도 원주지역 분위기 또한 뒤숭숭해지다, 20일 오전부터 코로나19 원주 지역 확산 우려와 거짓 정보가 난무하기 시작했다. 기자 역시 코로나19와 관련한 여러통의 안부 연락과 뒤섞은 거짓 정보 문자도 받았다. 그 중 '심평원 원주 본원 직원이 코로나19 의심환자로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는 문자도 있었다.
확인 결과 지난 15일 심평원 직원 결혼식 참석을 위해 대구지역을 방문한 A직원이 의심증상으로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를 받고 자가격리를 받고 있었다. 이 직원은 대구 방문 2주전부터 발열증세가 있었으나, 결혼식장(31번 환자가 방문한 퀸벨호텔은 아님)을 다녀온 후 증세가 악화되면서 원주 혁신도시 내 내과의원에서 2차례 진료를 받다가 의사의 권유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게 됐다.
심평원 코로나바이러스대책추진단은 사실을 인지한 20일 해당 직원 뿐 아니라 2월 15일부터 20일까지 해당직원과 밀접접촉한 직원을 모두 귀가조치했다. 이 과정에서 심평원 직원의 코로나19 의심증상 사실이 외부에 알려졌고, 이 정보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다양한 거짓 정보가 양산되기도 했다.
정부는 23일 코로나19 감염병 재난 위기경보 수준을 기존 '경계'에서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집단감염이 일어난 대구와 경북 청도는 감염병 특별관지리역으로 지정했다. 심각 단계는 경부 수준의 최고 단계로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 감염병이 지역사회에 전파하거나 전국적으로 확산되면 발동된다.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거짓 정보와 무분별한 공포 조장은 조심해야 할 부분 중 하나다. 정부가 입증되지 않은 정보나 가짜뉴스에 대한 강력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민들 또한 거짓 정보를 유포하는데 동참하거나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코로나19는 아직 백신이나 완치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다.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또는 보건소로 문의해야 한다. 의심 증상으로 진료를 받고자 할 경우 경우는 지역 내 선별진료소(질병관리본부, 보건복지부 사이트 확인)를 우선적으로 방문해야 한다. 현재로선 개인 위생 관리와 마스크 착용, 감염예방수칙 준수가 코로나19의 전국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사실을 잊으면 안된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2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3'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4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 5경동제약, 100억 EB로 신공장 첫 단추…700억 투자 가속
- 6CMC 역량 강화, 제약·바이오 안보전략 핵심 의제로
- 7"눈 영양제 효과 없다고요? '이것' 확인하셨나요?"
- 8부광약품, 회생절차 유니온제약 인수 추진…"생산능력 확충"
- 9제네릭사, 카나브·듀카브 이어 듀카로 특허공략 정조준
- 10경보제약, ADC 생산 전면에…종근당 신약 속도 붙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