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미국 제약사 엠팩 인수…글로벌 CDMO 시장 도전
- 안경진
- 2018-07-13 10:01:53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SK가 미국 제약사를 인수하며 글로벌 제약 위탁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SK그룹의 글로벌 투자전문 지주회사인 SK홀딩스가 12일 이사회에서 글로벌 위탁개발·생산업체(CDMO) 엠팩 파인 케미컬즈(AFC) 지분을 100% 인수하기로 의결했다고 13일 밝혔다.
SK에 따르면 국내 기업이 미국 바이오·제약 생산 시설을 통째로 인수한 첫 사례다. 인수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AFC는 고품질 원료의약품(API) 개발 및 제조 솔루션을 제공하는 CDMO 전문회사로 미국, 유럽을 비롯해 아시아 전역에 입지를 갖추고 있다. 양사의 자산과 전문성 결합을 통해 상당한 시너지효과가 예상되며, 향후 5년 이내 합병회사를 글로벌 최상위 CDMO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다.
주요 CDMO 기업 연평균 16% 성장률…"신성장동력 평가"
AFC는 암, 중추신경계(CNS), 심혈관계, 바이러스질환 등의 치료제 생산에 필요한 API와 중간체를 공급하는 글로벌 선두업체다. 1990년 미국 캘리포니아에 설립돼 30여 년에 이르는 역사를 지녔으며, 500명 이상의 숙련된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 카운티에 있는 란초코르도바(Rancho Cordova)와 엘도라도 힐스(El Dorado Hills), 텍사스주 해리스카운티에 있는 라포트(La Porte), 버지니아주 피터즈버그에 3곳의 생산시설과 연구시설 1곳을 보유한 점은 강점으로 꼽힌다. 미국의 서부, 동부 및 남부 해안에 생산시설을 위치시킴으로써 다수 제약바이오기업들에게 제품 전주기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전략이다. 덕분에 지난 몇년간 연 15% 이상의 성장을 거듭해 왔다.

실제 제약시장이 연평균 4%의 성장을 기록 중인 데 비해 CDMO 선두그룹은 연평균 16%의 고속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SK그룹이 이번 M&A를 통해 임상단계부터 상업화 단계까지 원료의약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선두 CDMO 그룹에 조기 진입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이유다.
SK의 100% 자회사로서 1998년부터 고부가가치 원료의약품을 글로벌 제약사들에 수출해 온 SK바이오텍과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지난해 BMS의 아일랜드 생산시설을 통째로 인수한 SK바이오텍은 현재 한국과 아일랜드에서 총 40만 리터급의 원료의약품을 생산 중이다. 엠팩 생산규모를 고려할 경우, 2020년 이후 생산규모가 글로벌 최대인 160만 리터 급으로 늘어난다는 계산이 나온다.
바이오업계는 SK가 공시한 유상증자 금액 5000억 원에 인수금융 3000억여 원을 더한 8000억원 안팎을 투자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회사 측은 구체적인 계약규모를 공개하지 않았다.
관련업계는 SK가 작년 아일랜드 스워즈 생산시설 인수와 PMI(인수후통합) 작업 등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면서 글로벌 시장의 신뢰를 얻은 덕분에 이번 M&A가 가능했다고 평가한다. 한 관계자는 “엠팩은 워낙 고수익, 고성장하는 기업이라 다수의 글로벌 CDMO들과 사모펀드들이 인수에 관심을 보였지만 결국 바이오∙제약에 지속 투자하고 있는 SK와 시너지를 통한 미래 성장을 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동현 SK홀딩스 사장은 "제약바이오는 SK그룹의 미래 성장동력 중 하나다. 캘리포니아 공장과 더불어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는 AFC의 개발 및 생산역량이 더해질 경우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AFC의 아슬람 말릭(Aslam Malik) 대표는 "SK와 AFC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다. 글로벌 공급망과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최상위 CDMO로 거듭나려는 SK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
SK, 2020년 글로벌CMO…아일랜드 공장 본격 가동
2018-01-26 08:49:53
-
SK, 그룹사 차원서 대중광고...신약개발 의지 '눈길'
2017-06-19 12:15:00
-
SK그룹, BMS공장 인수...글로벌서 '론자·BI'와 겨룬다
2017-06-18 10:58:21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근무약사 연봉 1억"...창고형약국, 파격 급여 제시
- 2플랫폼 도매금지법 간담회, 편파운영 논란…"복지부 협박하나"
- 3위더스, 장기지속형 탈모 주사제 공장 재조명…주가 급등
- 4'마운자로', 당뇨병 급여 적정성 확인…약가협상 시험대
- 5경동제약, 100억 EB로 신공장 첫 단추…700억 투자 가속
- 6CMC 역량 강화, 제약·바이오 안보전략 핵심 의제로
- 7"눈 영양제 효과 없다고요? '이것' 확인하셨나요?"
- 8부광약품, 회생절차 유니온제약 인수 추진…"생산능력 확충"
- 9제네릭사, 카나브·듀카브 이어 듀카로 특허공략 정조준
- 10경보제약, ADC 생산 전면에…종근당 신약 속도 붙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