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은행엽엑스 등 '급여적정성 재평가' 5개 성분 압축
기사입력 : 20.12.07 06:10:55
4
플친추가

사후평가소위 검토안대로 채택...건정심 보고 후 세부일정 나올 전망

은행엽·포도엽건조·실리마린·아보카도 소야·빌베리건조 제제로 가닥

[데일리팜=김정주 기자] '제2의 콜린알포세레이트' 도마 위에 오를 급여적정성 재평가(사후평가 및 본평가) 대상 성분이 총 5개로 압축, 채택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건강보험 최고 의결기구인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건정심)를 통과하지 않았지만 이달 말께 상정돼, 무난하게 통과된다면 이후 세부 재평가 일정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이달 초 심사평가원 약제급여평가위원회에선 다음 급여적정성 재평가 대상 약제 5개가 상정돼 심의를 통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콜린알포세레이트가 시범사업이었던 만큼 첫번째 본평가로 이름을 올릴 이들 약제들은 지난달 말 약제사후평가소위원회에서 추려 검토한 약제다.

이번 재평가는 재정과 성과기반으로 구분되는데, 재정 부문 평가는 해외약가와 우리나라 약가를 비교하는 제외국 가격비교와 등재 연차가 경과한 약제 재평가, 성과 부문 평가는 문헌 재평가, RWE 임상문헌 재평가로 세분화 된다.

 ▲지난해 심사평가원이 공개한 새 급여약제 사후평가 절차.


알려진 바대로 해외약가와 비교하는 재평가는 그 기준과 관련해 여러 이견이 상당히 강하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현재와 같은 신속한 행정 속도에선 물리적으로 채택이 어렵다는 게 지배적이다. 따라서 이번 재평가 대상은 일반의약품 중 급여유지 중인 성분을 문헌 재평가 트랙으로 진행하는 방식이 될 전망이다.

이렇게 압축된 약제는 이번에 약평위를 통과한 약제들로, 5개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 한 때 유력하게 회자돼 온 일회용 점안제는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재평가 대상 약제는 은행엽엑스(Ginkgo biloba leaf ext.) 제제, 포도엽건조엑스(Vitis vinifera leaf ext.) 제제, 실리마린(Silymarin, milk thistle fruit ext.) 제제, 아보카도 소야(Avocado soya) 제제, 빌베리건조엑스(Bilberry fruit dried ext.) 제제로서 이달 말께 있을 건정심에 상정될 예정이다.

행정절차상 건정심 일정이 매월 말께 잡히기 때문에 이 때 재평가 대상 약제가 상정돼 무난하게 통과한다면 정부는 이르면 이달 말이나 내달 초에 재평가 약제 품목들과 세부 평가 내용, 향후 일정 등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평가 자체는 시범사업이었던 콜린알포세레이트 제제 경험에 준해 가이드라인이 설정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후에 확정될 대상 약제와 규모 등에 따라 업체별 희비가 엇갈리는 등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임상재평가 시범사업 당시 단일 대상이었던 콜린알포세레이트의 급여축소 진행 내용.

김정주 기자(jj0831@dailypharm.com)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 근데
    여기서 의문인게
    한약은 GMP 시설에서 생산되는 것도 아닌데 급여를 주는 방향이고 멀쩡하게 GMP 하에서 생산하는 약은 급여 가지고 난리치고 (...) 뭔가 반대로 된 거 같지 않아요?
    20.12.18 10:04:29
    0 수정 삭제 0 0
  • 재평가
    재평가
    갱신제도 따로, 급여 재평가 따로
    주요 사업이 있고 그 곁가지로 사업이 시행되는게 아니라
    손에 잡히는대로 그때그때 시행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아직시험사업뿐인 콜린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바로 시행하는것은 무슨경우인지....
    20.12.07 15:12:52
    0 수정 삭제 3 0
  • 어휴..
    밑에 사람 그게 아니쟎아요
    문재인 정부의 한약을 비롯 기타 선심성 건보 적용 확대로 이게 밀려난 것임.
    20.12.07 12:09:35
    3 수정 삭제 0 2
  • 박약사
    의사중심의 의약정책의 또다른 부작용이다.
    생약학 식견이 없이 사대주의에 빠진 의사들이 생약학으로 쌓아올린 노력을 하루아침에 무너뜨린다.이러다간 일반의약품 특히 생약제제가 남아나지 않는다.
    20.12.07 09:08:11
    0 수정 삭제 6 3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은행엽엑스 등 급여적정성 재평가 5개 성분 압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