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채용
정보
    슈다페드·코싹엘·뮤코라제 등 ENT 처방약 또 품절
    기사입력 : 23.03.29 05:50:32
    0
    플친추가

    잠잠했던 품절약 문제 다시 수면 위

    해열·진통소염제도 구하기 어려워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처방 감소 등으로 잠잠했던 품절약 문제가 또 다시 수면 위로 오르고 있다.

    28일 약국가에 따르면 환절기를 맞아 처방이 많아지는 이비인후과 관련 제제에서 품절 문제가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슈다페드, 코싹엘, 뮤코라제 등 이비인후과 처방이 많은 약국에서는 한창 품절이 심각했던 때처럼 보유 품목에 대한 교품과 '2배에 구합니다'라는 글들까지 목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장기 품절 중인 슈다페드가 대표적이다. A약사는 "슈다페드정, 코슈정, 파마염산슈도에페드린정, 신일슈도에페드린정, 대우슈도에페드린정, 슈페린정, 슈다펜정, 염산슈도에페드린정 등이 모두 품절이다. 수개월째 품절이다 보니 제약사와 관계없이 슈도에페드린 제제를 구하겠다는 글들도 커뮤니티에서 자주 목격된다"고 말했다.

    또한 코싹엘, 코슈엘, 뮤코라제, 액티피드정, 액티피드시럽 등도 간헐적 입고가 이뤄지고 있어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B약사도 "환절기 자주 사용되는 리노레바스텔, 시네츄라시럽, 코대원정 등도 품절"이라며 "이비인후과 제제들을 중심으로 품절 문제가 다시 이슈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보령제약에 따르면 리노에바스텔의 경우 오는 6월 초에나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세레타이드 디스커스 250, 부데코트흡입액, 풀미칸분무용현탁액, 풀미코트레스퓰분무용현탁액, 노테몬패취0.5mg·1mg, 호쿠나패취, 툴로부테롤패취, 호쿠테롤패취 등 흡입액류와 패취류에서도 품절이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약사는 "아세트아미노펜500mg, 부루펜, 미가드 등에서도 품절이 나타나고 있어 부득이하게 대체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에 일교차가 심해지고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처방이 늘어나면서 일부 약국들을 중심으로 수급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강혜경 기자(khk@dailypharm.com )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슈다페드·코싹엘·뮤코라제 등 ENT 처방약 또 품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