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진단키트 써보니...'똑똑' 4방울, 1분 만에 결과 판독
기사입력 : 21.05.01 06:00:48
1
플친추가
[내돈내산 기자 체험기] 자가 검사, 생각 보다 쉽고 빨라

영상 시청부터 검체 채취, 결과 판독까지 5분 남짓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코로나 검사키트가 약국과 온라인 등을 통해 본격 유통되기 시작했다. SD바이오센서는 29일부터, 휴마시스는 30일부터 약국에 키트가 공급되기 시작했다.

'약국에 입고됐나요?', '소비자들 반응은 어때요?' 묻기만 하던 기자가 직접 약국에 가 코로나 키트를 구입해 검사해 봤다. 기자 역시 업무 특성상 여러 사람들을 만나기 때문에 하루의 상당 시간 마스크를 착용하고 생활하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이 가끔씩 들곤 한다.



30일 서울소재 한 약국에서 SD바이오센서 키트를 구입했다. 약국 밖에는 '코로나 검사키트 입고' 등과 같은 포스터는 아직 걸려 있지 않았지만 판매대 한켠에 자리 잡은 키트가 한눈에 들어왔다.

10개짜리 키트 가운데 8개가 남아있었다. 약사는 '사용 전 반드시 인터넷에서 사용법을 찾아 보라'고 당부했다.

먼저 제품 상단에 인쇄된 QR코드를 핸드폰으로 인식하자 사용법에 대한 3분42초짜리 영상이 재생됐다.



키트는 2회분으로 'QC PASS'라고 적혀진 테이프 부분을 뜯으면 검사용 디바이스, 용액통&노즐캡, 멸균면봉, 비닐지퍼백이 2개씩 들어있었다. 여기에 사용설명서&퀵가이드가 함께 동봉돼 있었다.



디바이스 봉투 뒷면에 제조일자와 유효기간이 각각 적혀 있었는데, 불과 4일 전인 26일 제조된 키트였다. 유효기간은 2023년 4월 25일까지였다. 방습제의 '노랑색'을 확인했다.

용액통의 뚜껑을 벗긴 뒤 패키지 용액 꽂는 곳에 통을 꽂아 두고 멸균면봉을 개봉해 꺼냈다. 면봉은 7.5cm 정도로 양쪽 콧구멍의 1.5cm까지 넣고 10회 이상 문질러준다는 지침을 따랐다. 휴마시스 제품의 경우 면봉 길이가 더 긴 게 특징이다.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용액 통에 넣고 10회 이상 젓고, 면봉을 쥐어 짜듯 용액통에서 꺼낸 뒤 노즐캡을 눌러 닫고 검사용 디바이스 검체점적부위에 4방울 떨어뜨렸다.



용액이 검사지 시험선(T선)을 무사히 통과해 점차 대조선(C선)으로 올라갔다. C선까지 올라가는 데는 1분 정도가 소요됐고 마침내 '음성'이라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후에는 용액통과 검사용 디바이스, 면봉 등을 함께 포장된 밀봉백에 담아 일반폐기물로 버렸다.

영상 재생부터 사용, 결과 판독까지 5분 남짓한 시간이 걸렸다. 글로 사용법을 익히는 것 보다 복잡하지 않았다. 1회당 비용은 8000원이었다.

약국에서는 아직까지 수요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반응이지만 '신기해서', '호기심에' 제품을 구입하는 30~40대들이 있다는 설명이다.

해열진통제 구매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권고하라는 행정명령이 있기 불과 며칠 전 38도를 넘은 적이 있었다. 평일 오후 선별진료소에는 검사를 기다리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고 직장인들이 짬을 내 줄을 서 검사 받기에는 여전히 눈치가 보였다.

비용 적인 측면 등으로 주기적으로 검사를 하기는 어렵겠지만, '혹시나' 하는 생각이 들 때는 이러한 기다림 없이 스스로 자가 진단을 해볼 수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해 보였다.

다만 자가검사는 참고용일 뿐 양성-음성 확진 판단은 PCR검사를 받아야 한다.

약사회 역시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는 정확성의 한계로 참고용일 뿐 양성, 음성 확진 판단은 결국 PCR검사로 결정된다"며 "자가검사키트 검사결과가 음성이 나오더라도 의심증상이 계속되면 선별진료소를 방문, PCR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안내했다.
강혜경 기자(khk@dailypharm.com )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관련기사
  • ㅋㅋ
    한약국은??
    한약사를 위해 구인구직도 만들어주고~ 서로 맨날 치고박게 하게 해주고~ ㅋㅋㅋ
    약사들은 원래 신경 안써도 돼~ ㅋㅋㅋㅋ
    한의사 신문 사이트에 한약사 구인구직 만들었으면 미쳤냐고 쌍욕하고 난리났을건데 약사들은 그래도 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맨날 치고박고 싸우니 사이트 조회수 팍팍 올라가고 얼마나 좋아??
    신국이 최고~! 데일리팜 최고~!!!
    김남주 바이오 광고주 최고~!!! 우주천사 강신국~!! 우주천사 이정석~!!
    21.05.01 06:45:46
    1 수정 삭제 7 6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진단키트 써보니...똑똑 4방울, 1분 만에 결과 판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