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채용
정보
    "벌금폭탄 맞을라"…약국 적십자 표장 가리고 없애고
    기사입력 : 23.06.07 12:02:13
    7
    플친추가

    "암묵적 통용…적십자사, 약사회 조치 아쉬워"

    적십자사 "3월 27일 특허청 상표출원…내년 9월경 등록 완료"

    간판 교체 쉽지 않은데…여전히 고심 중인 약국도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약국에서 붉은색 십자가, 이른바 '적십자' 표장을 사용하는 경우 벌금 폭탄을 맞을 수 있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약국들이 속속 후속조치에 나서고 있다.

    붉은색 십자가는 약국을 나타내는 표식 가운데 하나로, 보편적으로 사용돼 왔지만 대한적십자사가 표장 사용을 금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앞서 대한적십자사는 지난 3월 27일부로 적십자 표장에 대한 상표 출원을 완료했다며 ▲병원, 약국 등 간판에 적십자 표장을 사용하는 경우 ▲제품에 적십자 표장을 사용하는 경우 ▲응급처치상품, 의약품 등에 적십자 표장을 사용하는 경우 ▲색상과 형태가 적십자 표장과 유사해 혼동되는 경우 ▲디자인 등에 적십자를 더하기 등으로 사용하는 경우 ▲적십자 표장 안에 다른 도안을 넣는 경우 ▲적십자를 변형된 타입으로 사용하는 경우 ▲적십자 또는 유사명칭을 사용하는 경우 등에 대해 시정을 촉구했다.

    이에 따라 약국도 속속 유리나 간판, 조명 등에 사용했던 적십자 표장 제거에 나섰다.

     ▲적십자 표장 사용금지로 표식을 바꾼 A약국.


    먼저 A약국은 빨간 십자가와 별이 나란히 놓인 표식에서, 빨간 십자가와 별을 하나로 합체시키는 방식으로 변형했다.

    A약국 약사는 "빨간 십자가가 적십자 표장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3년 전 약국을 오픈하면서 사용해 왔다가 기사를 보고 수정하게 됐다"며 "암묵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부분을 모두 시정하라는 것이 합당하냐는 생각이지만 우선은 적색 크로스를 제거했다"고 말했다.

     ▲적십자 표장 사용금지로 출입구면 빨간 십자가를 제거한 B약국.


    B약국도 약국 출입문에 있던 빨간 십자가 표시를 제거했다. B약국 약사는 "2년 전 개국을 하면서 빨간 십자가를 출입문에 넣었었다. 약국이 더욱 잘 보일 것이라고 여겨져 인테리어 업체 측의 만류에도 넣었었는데 기사를 보고 표식을 없애게 됐다"고 말했다.

    문제는 출입문이나 유리 등에 시트지로 표시된 경우가 아닌 간판 자체를 교체해야 하는 약국도 적지 않다는 부분이다.

    C약국은 "전면 간판에 붉은색 십자가가 들어가 있다. 적십자 표장 사용 이슈로 간판 전체를 바꾸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여 해당 부분을 가릴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며 "계속해 간판을 사용해 왔던 약국 입장에서는 마른 하늘에 날벼락"이라고 말했다.

    C약국은 "돌출형 간판 자체를 바꿔야 하는 약국도 있던데, 대한약사회 등이 사전에 관련한 안내를 하지 않은 데 대해 안타깝다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한편 적십자사는 특허청 심사 후 적십자 표장 상표 등록이 완료되면 침해죄가 적용돼 최대 7년 이하의 징역이나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대한적십자사 조직법'에 의해 1000만원 이하의 벌금도 부과된다.



    적십자사 측은 "현재도 처벌 규정은 있지만 상표등록에 따라 상표법에 따른 침해죄가 적용되면 죄가 더 무거워질 수 있다. 상표등록이 완료되는 데 대략 1년 6개월이 소요되므로, 내년 9월경 상표등록이 완료될 것"이라며 "적십자사가 직접 약국을 다니며 사진을 찍고 과태료 등을 부과하는 일은 없지만, 표장 사용과 관련한 민원이나 신고 등이 들어올 경우 부득이하게 처벌 대상이 될 수밖에 없어 사전 안내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강혜경 기자(khk@dailypharm.com )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 출원전부터
      너무나 많은 곳에서 써왔다.
      그걸 누구만 쓸 수 있다는 것이 어이없소.
      23.08.29 17:39:36
      0 수정 삭제 0 0
    • ㅇㅇ
      색깔만 바꾸면?
      청십자,백십자,노란십자....어떻게 되나?
      23.06.07 23:21:06
      0 수정 삭제 0 0
    • ㅇㅇㅇ
      빨간색 더하기
      더하기 표시가 빨간색인 것 까지 걸고 넘어지는 건 과한 것 같네요. 더하기 모양이 더 얇고 길면 넘어가 줄건가요
      23.06.07 19:09:10
      0 수정 삭제 1 1
    • 약국이 홍보를 해 줬구먼
      적십자 회비 꼬박 꼬박 납부했더니
      벌금이라니
      23.06.07 18:12:57
      0 수정 삭제 1 1
    • 바보야
      이 바보야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수십년을 여기저기 사회적으로 통용 되고 있는 표장이 특허 신청 한다고 등록이 되겠냐?
      에고 참 머리 좋은 아제가 기발한 생각으로 사회를 혼란 시키려 드는가, 참 장하다
      23.06.07 16:41:46
      1 수정 삭제 4 1
    • 00
      상표등록완료하면 규제를 하든지
      그럼 진즉에 등록을 했었어야지 이제와서 뭔소리냐 소급적용은 안될말이지 3월27일 이후에는 못하게 많이 홍보를 해라 지금도 네이버에 약국배너치면 빨간십자가천지다
      23.06.07 16:31:43
      0 수정 삭제 4 0
    • 조약
      변희재추종자
      그러면 스위스 국기는 언제 처벌할것임?
      아예 적십자 표시가 국기던데
      왜 붉은 십자가가 적십자것임?? 스위스는 뭐임??
      23.06.07 13:00:10
      4 수정 삭제 10 1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벌금폭탄 맞을라…약국 적십자 표장 가리고 없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