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있는 엄마, 아이도 자랑스러워 해요"
- 가인호
- 2014-12-11 06:14: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자랑스러운 워킹맘 100인 선정, 한미정밀화학 한정화씨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최근 인기리에 방영중인 tvn 드라마 '미생'에 등장하는 워킹맘 선지영 차장의 대사다.
여사원들의 성공적인 롤모델로 꼽히는 선 차장이지만, 육아와 일 앞에서 늘 작아지는 워킹맘들의 마음을 고스란히 대변해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땅의 수많은 워킹맘들에게 어떤 롤 모델이 필요한 것일까.
그 답을 찾기 위해 데일리팜은 최근 '대한민국 자랑스런워킹맘 100인'에 선정돼 화제를 모은 한미정밀화학 한정화 파트장(35)을 찾았다.
한 파트장은 "워킹맘들에게 특혜가 아닌 배려를 해주고자 하는 한미정밀화학의 따뜻한 문화가 큰 힘이 됐다"며 "아이가 성장한 후 일하는 엄마를 자랑스러워하는 아이의 모습을 꿈꾸며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한 파트장과 일문일답.
- 한미정밀화학 여직원 복지향상을 위해 여러가지 제안을 했다고 들었다. 어떤 것들이 있나?
=사무실 한 켠에 모유를 보관할 수 있는 전용 냉장고가 설치됐고, 직원 주차장에는 임산부 전용 공간이 마련됐다. 또, 오전 시간 어린이집에 자녀를 배웅해야 하는 직원을 위해 탄력출근제가 일부 시행되기도 했다.
- 제안하기까지 무엇보다 용기가 필요할 것 같은데, 어떤 계기가 있었나.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많은 워킹맘들의 안타까운 사연들이 마음을 움직였다.
한 여직원은 주중에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부모님께 부탁하고 주말에만 아이를 보러 갔는데, 어느순간부터 아이가 엄마를 너무 낯설어해 결국 퇴사했다고 한다. 일 잘하고 능력있는 워킹맘들이 회사를 떠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까웠다. 막상 내가 결혼을 하고 임신을 하니 회사를 오래 다니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해졌다.
그러기 위해선 더 많은 제도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회사에 더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하게 됐다. 이러한 아이디어가 현장에 반영된 이후에는 결혼이나 임신 후에도 일을 계속하는 여직원이 많아진 것 같아 뿌듯하다.
- 육아와 일을 병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일을 꼽는다면.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어서 아침출근은 부담이 없는데, 퇴근시간이 늦어지면 부모님과 아이 생각에 마음이 너무 불편하다.
특히 아이가 아플 땐 몸만 회사에 있고 마음은 온통 아이와 부모님께 쏠려있다. 늘 부모님과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 또 집안일을 퇴근 후에 해야 하니, 하루도 너무 짧은 것 같다.
- 워킹맘들의 원활한 직장생활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책은?
=믿고 맡길 수 있는 탁아시설이 많았으면 좋겠다.
서울은 워킹맘을 위해 일찍 여는 곳이 많지만 지방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설령 있다 해도 너무 멀어 새벽부터 맡기기가 쉽지 않다. 가끔 우리 아이만 아침일찍 교실에 덩그러니 혼자 남아 놀고 있는 모습을 보면 너무나 안쓰럽다.
회사와 인근 탁아시설이 연계돼 근무시간에 맞춰 운영된다면, 워킹맘들이 훨씬 편한 마음으로 직장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정부의 도우미 지원 정책도 개선되었으면 좋겠다.
도우미 지원 기준을 소득수준에 맞추는 것도 필요하지만, 맞벌이 부부들을 위한 세심한 정책이 절실하다.
-현재 많은 워킹맘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아이가 어릴 때는 엄마의 빈자리로 많이 힘들어하겠지만, 나중에 성장했을 땐 분명 일하는 엄마의 모습을 더 자랑스러워 할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일해 온 경력이 아깝지 않은가? 자신과 아이를 위해 조금만 더 힘내길 바란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1원 인하 품목 수두룩"…약가인하 리스트 보니 '한숨만'
- 2다케다, 보신티 재허가…종근당, TZD+SGLT2 승인
- 3대체조제 통보 시스템, 전담조직 구축...내년 1월 임시오픈
- 4알지노믹스 '따따블' 뒤엔 확약 방패…해제 땐 양날의 검
- 5케이캡, 물질특허 방어...제네릭, 펠루비·듀카브 분쟁 승전보
- 6"마트형약국도 위협적"...도넘은 판촉에 약사들 부글부글
- 7트루셋 재심사 만료에 본격 경쟁...후발약 '로디엔셋' 등재
- 8삼성바이오, 미 공장 4천억에 인수...첫 해외 거점 확보
- 9유나이티드, 영리한 자사주 활용법…2세 지배력 강화
- 10우수과제 9곳 공개…KDDF, 2단계 '완주형 신약' 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