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면 캄보디아에 우물이 하나씩 늘어나요"
- 어윤호
- 2012-06-21 06:35:34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오광자 한국오츠카 사회공헌단장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함께 봉사활동을 나간 직원들의 입에서 '시간이 짧으니 좀 더 늘리자'는 얘기를 들을 때 가장 뿌듯하다는 한국오츠카 오츠카선행지킴이(오선지) 사회공헌단장.
오선지의 봉사활동은 지난 2006년 시작한 한국오츠카내 크리스찬 공동체모임을 모체로 시작됐다.
이후 2007년 매출 천억원 달성을 계기로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고자 하는 비전을 확정하면서 보다 구체화 되기 시작했고 2009년 오선지가 정식으로 발족됐다.
오선지 사무국은 오 단장을 비롯 5명으로 구성돼 있다. 크게 지역사회 봉사활동, 보건캠페인, 기부활동 3개 영역을 나눠 구체적 실행계획들을 추진하고 있다. 오 단장은 "오선지는 어떤 봉사단체보다 능률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자부한다"며 "월1회 전월 평가와 다음달 진행을 위한 회의를 진행한다. 마음이 있는데 방법을 몰라 못하는 직원들이 많다는 생각에 사무국이 체계를 잡은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오선지는 본사 사옥에 카페테리아 '샘물홀'을 운영해 이곳에서 판매하는 커피 등의 수익금을 통해 물 부족 국가인 캄보디아의 '우물파기' 후원금을 지불하고 있다.
그 결과 2010년 6월에 오픈 한 이후 지금까지 캄보디아에 70여개의 생명 우물파기를 지원하는 성과를 올렸다.
오 단장은 "캄보디아는 물이 없어 사람들이 빗물을 받아 먹는다"며 "현장을 갔는데 우물 하나를 7~8가구가 사용하고 있더라. 항상 흙색 옷을 입던 아이들이 깨끗한 옷을 입고 웃던 모습이 잊혀지지 않는다"고 회상에 잠기기도 했다. 
"회사 1층에는 언제나 은은한 커피향이 가득하다. 오츠카 임직원들은 샘물홀 음료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기부활동에 동참하고 있다. 총 100개의 우물을 후원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고 초등학교 지원금도 400만원 가량 모여 기쁘다."
이밖에 오선지는 3개의 활동 섹션을 통해 봉사활동으로 한강, 관악산, 양재천 등의 정화운동을 전개하고 김장김치 담아주기, 연탄배달 등을 통한 소외계층 지원활동에 전 직원이 참여하고 있다.
광명종합사회복지관과 봉사협약을 체결해 광명지역 내 지역민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오 단장은 "독거노인 집을 방문해 청소해주고 말 벗이 돼주고 지하의 습한 방에 새로 도배를 해 드렸을 때 아이처럼 기뻐하시는 모습을 보면 참 귀한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한국오츠카는 오츠카의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에 힘입어 '2011년 행복더함 사회공헌대상'에서 제약사로는 유일하게 보건복지공헌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 단장은 오선지 활동의 원동력으로 한국오츠카의 적극적인 지원과 직원들의 참여를 꼽으며 오선지에 대한 바람과 포부를 밝히는 것으로 끝 인사를 대신했다. 그는 "단순히 보여주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전 임직원의 '반기 1회 활동 참여'를 통해 1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며 "계속해서 꾸준한 활동을 이어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끝으로 "오선지 뿐 아니라 사회공헌활동단체가 제약업계 내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며 "이제 시작하고 준비하는 제약사들에게 오선지가 하나의 모범 답안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강조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마트형약국도 위협적"...도넘은 판촉에 약사들 부글부글
- 24천품목 약가인하에도 수급불안 3개 품목은 약가가산
- 3대웅, 업계 최초 블록형 거점도매 도입…의약품 품절 잡는다
- 4"약가제도 개편, 제약산업 미래 포기선언...재검토 촉구"
- 5제약사 불공정 행위 유형 1위는 약국 경영정보 요구
- 66년간 169건 인허가…범부처 의료기기 R&D 성과판 열렸다
- 7K-바이오 투톱, 미 공장 인수...'관세 동맹'의 통큰 투자
- 8톡신은 왜 아직도 '국가핵심기술'인가…해제 요구 확산
- 9“제네릭이 나쁜가”…제약업계가 정부에 던진 반문
- 10경찰, 비만치료제 실손보험 부당청구 무기한 특별단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