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는 상비약 세트구성…판매 시 주의할 점은?
- 김지은
- 2022-02-22 17:14:2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일부 제약사, 세트 구성에 자사 약 포함 요청하기도
- 세트 구성 단계부터 제품 특성·중복 성분 등 고려해야
- 복용방법 적힌 설명서 첨부하고 상세한 복약지도 필요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실제 약국의 상비약 세트 판매가 늘면서 제약사 영업 사원이 자사 제품을 세트에 포함시켜 줄 것을 거래 약국에 요청하는 등의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대다수 약국은 특정 성분 중복 복용이나 의약품의 과다복용 가능성을 고려해 세트를 구성할 때부터 제품 판매 시에도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 ‘상비약 세트’ 구성 어떻게=최근 들어 성인뿐만 아니라 어린이, 유아 코로나 확진 비율이 크게 증가하면서 기본적인 성인용 상비약 세트와 어린이용 세트를 따로 구성하는 약국이 늘었다.
우선 성인용 세트에는 일반적으로 감기약과 해열진통제, 인후통 관련 제품, 소화제, 지사제 등을 구성하는게 일반적이다. 코로나 시국의 가장 기본 상비약인 감기약을 종합감기약과 기침 감기약, 콧물감기약을 따로 구성하고 있다. 어린이용 상비약 세트 구성에는 기본적으로 해열제, 감기약, 소화 정장제 등이 포함된다.

지방의 A약사는 “수요와 환자 편의를 고려해 묶음 판매를 한다 해도 약사가 구성 단계에서 약의 성분이나 효능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요즘 무작정 상비약 세트를 찾는 경우가 많은데 세트 판매 이전에 이미 집에 구비하고 있는 것이 있을 수 있으니 필요한 것 위주로 챙겨드리겠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면 더 신뢰를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상비약 세트’ 판매 시 주의할 점은=현재 약국 별로 상비약 세트를 자체적으로 구성해 판매 중인데다, 소비자는 당장 복용하지 않을 약을 다량으로 구매하는 상황이다 보니 특정 성분이 중복되거나 과복용될 우려도 제기된다.
현재 약국에서 판매하는 상비약 세트는 코로나 재택치료를 대비한 경향이 높아 구성에 해열진통제와 감기약, 몸살약, 인후통 약 등이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이들 약 중 함께 복용하면 특정 성분이 중복돼 자칫 과복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일선 약국에선 그런 점을 고려해 상비약 세트 구성은 물론이고 복약지도에도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서울의 B약사는 “감기약만 해도 종합감기약, 콧물감기약, 기침감기약 3종이 묶여서 들어가는데 이들 약은 2알씩 하루 3번 복용하는데 기침감기약, 콧물감기약을 동시에 복용하게 되면 에페드린 성분 작용이 중복돼 가슴 두근거림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약사는 또 “종합, 기침, 코감기 약에는 모두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있어 타이레놀을 이들 약과 함께 먹으면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을 과도하게 복용할 수 있다”면서 “판매 시 설명을 해도 바로 복용할 약이 아니다 보니 막상 복용할 땐 잊어버릴 수 있어 따로 안내문을 제작해 부착했고, 블로그에 관련 내용을 자세하게 기재하고 해당 내용을 참고하라고 안내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의 B약사도 “제작 과정에서 신경을 쓰지만 현재 판매되는 세트 구성상 겹치는 성분이 있을 수 밖에 없어 세트 안에 별도 설명서를 첨부해 놓았다”면서 “복약지도를 하면서 이후 모르는 내용이 있으면 약국으로 문의해 달라고도 첨언하고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
상비약 사재기에...약국들 "환불 불가합니다" 궁여지책
2022-02-19 06:00:42
-
감기약부터 해열제까지…"상비약 없어서 못 판다"
2022-02-11 12:09:24
-
확진자 급증하자 약국 상비약 꾸러미 '잘 나가네'
2022-02-07 12:08:18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묻지마 청약' 규제했더니...상장 바이오 공모가 안정·주가↑
- 2"13년 전 악몽 재현되나"…유통·CSO업계 약가개편 촉각
- 3[기자의 눈] 절치부심 K-바이오의 긍정적 시그널
- 4의사 남편은 유령환자 처방, 약사 아내는 약제비 청구
- 5유통협회, 대웅 거점도매 연일 비판…“약사법 위반 소지”
- 6비대면 법제화 결실…성분명·한약사 등 쟁점법 발의
- 7[팜리쿠르트] 삼진제약·HLB·퍼슨 등 부문별 채용
- 8"진성적혈구증가증 치료, 이제는 장기 예후 논할 시점"
- 9희귀약 '제이퍼카-빌베이' 약평위 문턱 넘은 비결은?
- 10약사회, 청년약사들과 타운홀 미팅...무슨 이야기 오갔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