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닥터나우발' 담합, 의원은 약국지정…약국은 약 배송
기사입력 : 21.07.26 12:20:52
6
플친추가
지역약사회, 비대면진료 실태 모니터링..."참여약국 아직도 있다"

비대면 진료 의원에 약 택배 요청하면 인근 약국에 환자주소 전달

약국은 복약지도 없이 약제비 입금 계좌번호만 전달

 ▲약국에서 환자에게 보낸 택배배송 관련 문자메시지. 약값은 6000원, 택배비는 3000원이었다.

[데일리팜=강신국 기자] "00의원 인데요. 비대면 진료 접수하셨는데 조제약을 택배로 받으시려면 주소 불러 주세요. 바로 옆 약국에서 택배로 보내드립니다."

닥터나우를 통해 비대면 진료를 해보니, 의원이 약국을 지정하고, 약국은 복약지도 없이 문자로만 계좌번호를 알려주고 약값을 결제하고 약을 배송하는 등 불법 사례가 계속되고 있다.

모 지역약사회가 비대면 진료 실태를 모니터링한 결과인데, 닥터나우를 통한 비대면 진료 이후, 조제약 배송이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었다.

암묵적으로 조제약 배송 행위에 참여하는 약국이 있다 보니, 약사단체들의 탈퇴를 위한 위임장 발송, 문제 제기 등에 힘을 잃고 있다.

실제 A의원은 감기 진료를 한 후, 약을 택배로 받겠다고 하니, 환자 주소를 요구했다. 옆에 약국에서 택배로 보내준다는 것이다. 담합이 의심되는 대목이다. 환자가 지정한 약국이 아닌 의원 환자 주소를 취합해, 약국에 넘기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후 약국에서는 문자로 약제비 입금 계좌번호를 보냈고, 택배비는 환자 본인부담이었다.

전화 한 통에 진료, 조제약 배송 등이 복약지도 없이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다만 조제약 택배 박스에 서면 복약지도서를 동봉할 가능성은 있다.

B의원 에서도 감기로 비대면 진료를 해보니, 간단한 증상만 묻고, 바로 감기약 처방이 이뤄졌다. 그러나 두 의원 모두 수면제나 향정약 처방은 힘들다고 말해, 오남용 우려 의약품 처방은 상당 부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A의원도 "수면제 처방은 힘들다"고 했고, B의원도 "불면증은 비대면 진료가 안된다. 감기약만 처방하겠다"고 말했다.

모니터링을 주도한 지역약사회 관계자는 "지난 23일 모니터링을 했는데 이제 닥터나우 참여 약국도 상세정보를 보지 못하게 하고 있어, 실제 참여약국을 특정하기가 어렵게 돼 있다"며 "서울, 경기 지역에 참여 약국이 산재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비대면 진료 시 신종 담합 행위, 조제약 택배 배송이 만연하고고 있는 듯하다"며 "서울 지역 택배 약국이 여러 곳 모니터링됐다. 닥터나우가 택배 약국을 바로필처럼 익명 처리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지역 약국이 참여하고 있다면 청문회를 등을 통해 진상조사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면서 "복지부는 비대면 진료와 담합, 조제약 배송 행위 등에 대해 조속히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신국 기자(ksk@dailypharm.com)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 위법입니다
    약국의 단결이 필요합니다
    저거하면 끝내 우리꺼 떼서 저기 돈벌어주는 하청이 되고 맙니다..
    21.07.26 13:57:05
    1 수정 삭제 11 3
  • 무능정권
    정부의 코로나 방역실패가 이런결과를 초래하는군요
    처음부터 중국발 입국을 막았어야지요 지금도 중국인이 중국백신 맞았으면 한국입국시 2주격리 면제랍니다 중국백신을 신뢰하는 나라는 한국밖에 없습니다 지금도 중국에서 중국인을 통해 코로나가 들어오는중입니다
    21.07.26 13:56:12
    0 수정 삭제 9 7
  • ㅋㅋㅋㅋㅋ
    대약
    대약 일 얼마나 못하면 법의 맹점을 쏙쏙피해가면서 계속 영업하냐?느 약국 신경쓸시간에 대약업무나 똑바로해라 전화좀 받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1.07.26 13:27:34
    0 수정 삭제 10 4
  • 못막을듯...
    못막아요...
    2층의원에서하겠다고 1층약국에 연락하네요...무슨수로 막아요????
    21.07.26 13:17:07
    1 수정 삭제 5 7
  • 맞춤법 틀린 무성의한 기사 지겹다.
    틀린곳 많지만 두곳만 지적한다.1.#환자가 지정한 약국이 아닌 (의원 환자) 주소를 (취합해,) 약국에 넘기는 방식이기 때문이다.-->#환자가 지정한 약국이 아닌 (의원과 환자) 주소를 (취합해서) 약국에 넘기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2.#지난 23일 모니터링을 했는데 이제 닥터나우 참여 약국(도) 상세정보를 보지 못하게 하고 있어#-->#\"지난 23일 모니터링을 했는데 이제 닥터나우 참여 약국(의) 상세정보를 보지 못하게 하고 있어# 이렇게 고쳐 써라. 짝퉁과 명품의 차이는 디테일에 있다.
    21.07.26 12:50:31
    2 수정 삭제 2 2
  • 대약
    비대위 설치해야...
    대약 무사안일이 사태를 키우고 있다.
    제발 제대로 대응하자.
    21.07.26 12:47:11
    0 수정 삭제 13 2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닥터나우발 담합, 의원은 약국지정…약국은 약 배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