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투표 이렇게 하세요"...○·√만 '유효', △·X '무효'
기사입력 : 21.11.30 06:00:40
0
플친추가

대한약사회 선거관리위원회, 투표용지 유·무표 인정기준 안내

기표란에 50% 이상 기표돼야 '유효'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내달 9일 제40대 대한약사회장 및 시도지부장 선거를 앞두고 투표용지 등이 발송됐다.

대한약사회 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양명모)는 투표용지 3만 5152장과 선거공보물을 29일 익일특급으로 발송했다. 때문에 이르면 오늘(30일)부터는 투표용지 등을 약국(개국약사) 또는 거주지(병원약사 등)에서 수령할 전망이다.

선관위는 회원들의 올바른 투표를 돕기 위해 '투표용지 유·무효 인정기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안내했다.

투표 시 동그라미(○) 혹은 브이(√) 표시로 기표한 경우 유효 처리된다. 하지만 세모(△), 엑스(X), 문자, 숫자 등으로 표기된 경우에는 무효 처리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투표에는 형광펜과 연필, 붓뚜껑 등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이렇게 하면 '유효'= 먼저 한 후보자 란에 ○○와 같이 '2이상 기표한 경우'에는 유효표로 인정된다.

 ▲유효표 인정 사례.


기표 내용이 두 후보자 기표란의 구분선상에 기표된 경우에는, 구분선을 넘어서지 않은 경우 유효로 인정된다. 만약 기표 내용이 두 후보자 기표란의 구분선을 넘은 경우에는 선거관리위원회가 개표장에서 심사해 어느 후보자에게 기표한 것인지 확실한 경우 유효표로 인정한다.

또한 기표 내용 중 일부가 상하좌우 기표경계선을 넘은 경우에는 '50% 이상 기표돼야지만' 유효가 된다.

동일 후보자란의 기표방법을 수정테이프 등으로 수정한 경우에도 유효로 인정된다.

▲회송용 속봉투가 개봉됐으나 회송용 겉봉투가 밀봉된 경우 ▲회송용 겉봉투가 개봉됐으나 회송용 속봉투가 밀봉된 경우 ▲투표용지 일부가 훼손됐으나 지지 부호자 이름과 기표내용이 명확한 경우 ▲대한약사회장 회송용 봉투에 시도지부장 투표용지가 함께 들어있는 경우 등은 모두 유효로 인정된다.

다만 대한약사회장 회송용 봉투에 시도지부장 투표용지가 함께 들어있는 경우에는 대한약사회장 투표용지는 '유효', 시도지부장 투표용지는 '무효'처리된다.

◆이렇게 하면 '무효'= 기표란이 아닌 '기호'란에 기표한 경우, 둘 이상의 난에 모두 기표한 경우, △·X·문자·숫자 등으로 기표한 경우, 기표내용을 수정해 둘 이상의 난에 기표한 경우, 기표 내용 중 일부가 상하좌우 기표경계선을 넘어 50% 미만이 기표된 경우에는 모두 무효처리된다.

 ▲무효표 인정 사례.


선관위는 아울러 ▲선관위가 정한 투표용지를 사용하지 않은 것(투표용지가 들어있지 않은 경우) ▲선거관리위원회가 정한 회송용 봉투를 사용하지 않은 것 ▲회송용 겉봉투와 속봉투가 모두 개봉된 것 ▲회송용 속봉투에 2매 이상의 투표용지가 들어있는 것 ▲선거인을 추정할 수 있는 표시가 돼 있거나 투표용지를 공개한 것 ▲사퇴한 후보에게 기표한 경우 ▲투표용지에 기표 표시 이외에 다른 내용을 기재한 경우 등은 무효처리 된다고 설명했다.

선관위는 기표 내용이 어느 후보자에게 기표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과 동 인정기준에 없는 유·무효 사례는 선거관리위원회가 사례별로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투표용지는 12월 9일 오후 6시까지 서초우체국 사서함에 도착하는 분까지만 유효하다.
강혜경 기자(khk@dailypharm.com )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선거기사 댓글 IP 공개>
대한약사회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정체불명의 댓글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선거기간(10월 20일~12월 9일) 동안
'공직선거법 제82조의6(인터넷언론사 게시판·대화방 등의 실명 확인)'을 감안해
선거기사 댓글 IP주소 공개를 요청해 왔습니다.
이번 조치가 건전한 선거와 토론문화 정착에 기여하길 기대합니다.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투표 이렇게 하세요...○·√만 유효, △·X 무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