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채용
정보
    항생제도 연쇄 품절…"ENT·소청과 쓸 약이 없다"
    기사입력 : 23.11.03 05:50:31
    2
    플친추가
    세프포독심 계열 전멸…교품방마다 "약 구해요" 전쟁

    아세트아미노펜·덱시부프로펜 제제도 품귀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가을철 감기 환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항생제와 아세트아미노펜, 덱시부프로펜 제제 품귀가 빚어지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이비인후과와 소아과는 잇단 처방약 품절로 인한 어려움이 배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 약국가에 따르면 최근 세프포독심계 항생제 구하기가 하늘의 별따기다. 세파계 항생제들이 자취를 감춘 데 이어 이비인후과에서 자주 쓰이는 세프포독심계 항생제 역시 연쇄 품절된 것.

     ▲세프포독심계열 항생제가 연쇄 품절로 자취를 감췄다.


    경기지역 A약사는 "바난정을 시작으로 줄줄이 품절되기 시작해 현재로선 구할 수 있는 세프포독심계 항생제가 없다"며 "이비인후과에서 다빈도로 처방하는 품목임에도 불구하고 약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데일리팜이 온라인몰 등을 확인해 본 결과 바난정(에이치케이이노엔)은 물론 세프포정(위더스), 세프포독심프로세틸정(경보), 항세프정(한국휴텍스제약), 코프심정(코오롱제약), 세프바정(이연제약), 세프록틸정(대웅바이오), 씨독심정(일성신약), 파독심정(우리들제약), 세파나정(JW신약), 세프독심정(보령바이오파마), 프록틸정(안국약품), 포독스정(종근당), 휴세틸정(휴온스), 로픽심정(인트로바이오파마), 라독심정(라이트팜텍), 프로세틸정(건일바이오), 세포세틸정(영진약품), 세포독심정(한미약품) 등 20여개 제품이 모두 품절인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세파계 항생제 등 품절도 이어지고 있다는 게 A약사의 설명이다.

    세파클러와 아모크라네스, 오그멕스, 메이액트, 옴니세프, 슈프락스 등 다른 세대 항생제들도 품귀가 잇따르면서 이비인후과와 소아과 약국은 그야말로 발만 구를 뿐이라는 것.

    B약사도 "재입고 알림 신청을 해놨지만 전체 라인이 연쇄 품절을 보이다 보니 쉽사리 수급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양상"이라며 "약사 교품방마다 세프포독심 항생제와 세토펜현탁액, 애니펜, AAP325mg 등 해열진통제를 구한다는 글들이 도배되고 있다"고 말했다.

     ▲아세트아미노펜과 덱시부프로펜 제제 역시 품귀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바난정이 일시적으로 풀리기는 했지만 워낙 수요가 몰리다 보니 주문에 성공하지 못한 약국이 대다수인 데다, 해열진통제 역시 정, 현탁액, 건조시럽 등 제형과 무관하게 품절이 빚어지다 보니 대책 마련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약사는 "올해는 날씨가 따뜻한 영향으로 예년 동기 대비 감기 환자가 많지 않지만, 날씨가 추워지면 감기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원장들이 이 같은 상황을 미처 알지 못해 약국으로서 난감할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건일제약은 아모크라네오시럽50ml 품절에 대해 "수탁사 캐파 부족으로 인한 공급 지연이 발생되고 있다"며 "11월 27일 이후 공급이 가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제일약품도 옴니세프 세립 소아용 100g과 옴니세프 캡슐 100mg 30C, 500C와 관련해 "제조사 변경으로 인한 허가 지연으로 일시품절이 발생하고 있다"며 11월 둘째 주 재공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혜경 기자(khk@dailypharm.com )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관련기사
    • 약사
      참 약사스럽게 살고 있구나
      다른 직군이었다면 이런 말도 안되는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했을 것 같다. 힘도 없고 열심히만 하는 약사니까 이런 X같은 상황을 받아들였지.품절약 교환하는 거 보면 완전 코미디 같다.
      자기가 쓰지도 않을 약 싹쓸이해서 자기 필요한 약으로 바꾸는 게 아무런 거리낌이 없는 상황...
      이 상황이 끝날 기미가 안 보인다.
      23.11.04 19:39:37
      0 수정 삭제 3 0
    • 고민약사
      그냥 다같이 때려치면 안될까???
      왜 대체 약사들끼리만 이 웃기지도 않는 짓거리를 계속 해야되냐?? 이 고생해봤자 환자들이 알아줘? 정부가 알아줘? 아니면 의사들이 알아줘???
      23.11.03 13:49:51
      0 수정 삭제 12 1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항생제도 연쇄 품절…ENT·소청과 쓸 약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