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채용
정보
    가나칸·트루패스 판매정지에 발동동…재고 확보 비상
    기사입력 : 23.07.04 12:02:13
    5
    플친추가

    9월까지 3개월간 판매정지 행정처분

    "처방 나오는데 약 동날라" 주문 사이트 상위권 차지

    트루패스 정·캡슐·구강붕해정 모두 '품절'…가나칸도 재고 없어
    [데일리팜=강혜경 기자] JW중외제약의 가나칸과 전립선약 트루패스 등에 행정처분이 내려지면서 약국가가 재고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4일 약국가에 따르면 전 날인 3일부터 판매업무 정지 처분이 내려진 가나칸과 트루패스 등에 대한 재고가 빠르게 소진된 것으로 알려졌다.

     ▲JW중외제약 14개 품목이 판매정지 처분을 받음에 따라 약국 수요 증가로 관련 제제가 품절을 보이고 있다.


    9월 30일까지 판매업무가 정지되는 품목은 ▲가나칸정(이토프리드) 50mg ▲리베칸정(라베프라졸) 10mg ▲리베칸정 20mg ▲원플루캡슐(플루코나졸) ▲파세틴주(세폭시틴) ▲올멕플러스정 20/12.5mg ▲중외도네페질속붕정(도네페질) 5mg ▲발사포스(발사르탄+암로디핀)정 10/160mg ▲발사포스정 5/160mg ▲발사포스정 5/80mg ▲아루사루민액(수크랄페이트) ▲중외뉴트로진주(레노그라스팀) 250㎍ ▲트루패스캡슐(실로도신) 4mg ▲트루패스정 4mg 등 10개 성분 14개 품목이다.

    A약사는 "가나칸정과 트루패스 등이 모두 품절됐다. 3개월 간 판매가 정지되다 보니 처방에 대비해 약국들이 재고 확보에 나섰고, 3일 오후 늦게 사실상 관련한 제품이 대부분 품절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B약사도 "어제(3일) 도매상을 통해 관련 공문을 입수했고, 트루패스를 주문했다"며 "제약회사 판매정지에 왜 약국이 재고를 확보하고, 약이 없을까 급급해야 하는지 답답할 노릇"이라고 말했다.

    비단 이번 사례 뿐만 아니라 리베이트 등에 따른 제약사 행정처분에 있어 처방이 중단되지 않는 한 제약사는 커다란 타격이 없다는 것이다. 오히려 미리 약을 확보하기 위해 약사들이 때아닌 고생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풀이되고 있다는 것.

     ▲4일 바로팜 의약품 검색과 품질 입고 알림 현황에는 트루패스와 가나칸 등이 상위권에 랭크됐다.

    실제 4일 HMP몰과 바로팜 등 약사 전용 온라인몰에서 가나칸과 라베칸, 발사포스, 트루패스캡슐, 트루패스정 등은 모두 품절된 것으로 확인됐으며 가나칸과 트루패스 등은 의약품 검색 순위와 품절 입고 알림 순위 모두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루패스는 의약품 검색 순위 1위, 가나칸은 4위에 진입했으며 품절입고알림 역시 트루패스 구강붕해정이 1위, 트루패스정이 3위를 보였다.

    재고 확보를 하지 못한 약사들 역시 분주하다는 반응이다.

    JW중외제약 측이 '트루패스 구강붕해정'은 판매가 이어지는 만큼 현장의 혼선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지만, 판매정지 대상이 아닌 트루패스 구강붕해정 마저 수요 급증에 따라 품절되면서 사실상 재고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C약사는 "트루패스 구강붕해정 마저 품절된 상황"이라며 "제도가 개선되지 않는 한 약국의 재고확보 난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JW중외는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며 "더 좋은 의약품 생산 및 공급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공문을 통해 안내했다.
    강혜경 기자(khk@dailypharm.com )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 중외 부끄럽다
      부끄럽습니다.
      부끄럽습니다.
      23.10.10 15:30:37
      0 수정 삭제 0 1
    • dd
      약국은 대체 무슨 죄냐
      왜 약국만 약 구할려고 개고생을 해야 하는 거냐 머리 좀 써라!!!!!벌금을 때려!!!!!!
      23.09.21 02:59:28
      0 수정 삭제 0 0
    • 지승
      회사도 억울
      제약사 입장에서 생각하면 회사도 억울하겠죠, 영업사원 900만원 전자제품 경제적 이익 제공으로 인정, 회사는 무혐의 판결 받았는데, 식약처 3개월 판매정지라니... 개인 1명 잘못으로 인한 피해..
      23.07.04 15:25:46
      1 수정 삭제 5 9
    • 판매중지
      d
      판매중지 뿐 아니라 처방중지를 해야 맞는게 아닌가요
      23.07.04 13:27:25
      0 수정 삭제 14 0
    • 박약사
      바로 처방변경,대체조제 통보 노력을 해야지
      약을 구해 조제하면 의사는 모르고 사과도 안하는 제약사는 피해없고 뭐하는 짓일까?
      중외는 무더기 행정처분 받은 제약사로서 부정,불량 제약사임을 환자나 의사에게 널리 알림으로서 다시는 그런 일을 안하도록 경각심을 올리는 약사회 정책을 바란다.
      23.07.04 13:13:42
      0 수정 삭제 11 0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가나칸·트루패스 판매정지에 발동동…재고 확보 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