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합니다"…의약사가 좋아하는 MR은?
- 영상뉴스팀
- 2015-08-10 06:15:00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성실·신뢰·편안함·예절 등 우선 덕목…학술·제품 설명은 기본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장사(영업)는 사람을 얻는 것이라는 유명한 말이 있죠.
이 같은 경영의 정석은 시대를 초월해 제약 영업 현장에서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데일리팜은 종합병원 교수와 의원급 원장, 약국장들에게 모범영업사원 유형을 물었습니다.
의약사들은 과연 어떤 영업사원을 최고로 꼽았을지 함께 보시죠.
[전화인터뷰] 홍창형 교수(아주의대 정신건강의학과):
"한국노바티스 성혁제 영업사원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이분의 성실함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이분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편안함'으로 정의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병원에 오셔서 제품에 대해서 설명하거나 아니면 다른 여러 가지 대화를 할 때 굉장히 편안하세요. 제가 정신과 의사이긴 하지만 사람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그런 특별한 힘이 있는 것 같아요. 그분에 대해서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하시는 말씀이 큰 것을 어떻게 하는 것 보다도 디테일이 있다라는 표현을 하시더라고요."
[전화인터뷰] 조재형 교수(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노바티스 하준철 영업사원입니다. 그분은 약에 대한 설명은 기본적으로 잘 하고요. 의사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세심하게 잘 챙겨 줍니다. 예를 들어서 다른 회사와 관련된 일정 체크나 미팅, 학술대회 등을 체크를 잘 해 줍니다. 또 노바티스와 함께할 수 있는 연구나 환자 시범사업, 아이디어 등을 내면 임원까지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을 많이 해줍니다."
[전화인터뷰] 김애양 원장(서울 역삼동 은혜산부인과):
"삼진제약 한민섭 영업사원을 칭찬하고 싶어요. 언젠가 우리 병원 컴퓨터가 다운돼서 일을 못하고 있는데, 수리업체에서도 와주지도 않고 그랬는데 우연히 그분이 와서 마치 집안일이나 부모님 일처럼 땀흘려 가면서 컴퓨터를 고쳐줘서 감동적이었어요. 그 당시 우리 병원은 삼진제약 약을 쓰지도 않았는데 말이죠. 진심으로 대하는 모습이 너무 좋았어요."
[전화인터뷰] 정강희 약사(서울 대치필리아약국):
"보령제약 김정현 MR이라고 여성분인데요, 너무 너무 칭찬하고 싶고 기억에 남는 MR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복약지도 시에는 약국 문밖에서 끝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한가해 지면 들어오고, 다시 손님이 오면 어느새 눈치껏 빠져 있어요. 또 하루는 굉장히 바쁜 날이어서 정신이 없었는데 에어컨마저 고장 나서 불쾌지수가 올라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김정현 MR이 약국 빈병 수거함이 가득 차있는 모습을 보고 그것을 모두 치워놨더라고요. 그 모습에 너무 깜짝 놀랐어요. 그 뒤로도 항상 약국을 방문할 때 마다 약국 직원 모두를 웃음 짓게 만드는 MR입니다."
[전화인터뷰] 김혜경 약사(부천시 삼성약국):
"저는 한미약품 김태훈 영업사원을 그동안 많이 겪어 왔는데 마케팅을 아주 열심히 잘하고 있습니다. 약국을 방문했을 때 매번 소속과 이름을 밝히며 인사를 잘하고요. 약국에 환자들이 있을 때는 뒤로 물러서서 기다리다 환자가 나가면 제품 소개도 상세히 잘 설명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도 성실히 합니다. 또 예의도 바르고, 항상 웃는 모습으로 약국에 들어오고요. 다른 영업사원보다 모든 면에서 확실하게 영업을 잘하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이지현 약사(고양시 우리온누리약국):
"대웅제약 박승연 주임을 칭찬합니다. OTC사업부 소속인데요, 신제품 디테일할 때 설명에 그치지 않고 거기에 맞는 자료를 만들어 줍니다. 인상 깊었던 게 A4용지에 경쟁 제품에 대한 장단점을 설명표로 작성해 줘서 복약지도 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제품 자체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또 시즌별로 P.O.P 작업도 해주고요. 원래 잘 나갔던 제품이더라도 그분이 그렇게 해주시면 좀 더 눈에 잘 띄고 매출도 도움이 됩니다."
방금 살펴본 바와 같이 성실·신뢰·예절 그리고 꼼꼼한 제품 설명은 영업의 기본이자 최고의 지향점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데일리팜뉴스 노병철입니다.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토시닙정 54.3% 최대 인하폭…애엽제제 74품목 14%↓
- 2무상드링크에 일반약 할인까지…도넘은 마트형약국 판촉
- 3약가개편 충격파…창고형약국 범람...비만약 열풍
- 4개설허가 7개월 만에 제1호 창고형약국 개설자 변경
- 5약가 개편, 후발주자 진입 봉쇄…독과점·공급난 심화 우려
- 6급여 생존의 대가...애엽 위염약 약가인하 손실 연 150억
- 7약국서 카드 15만원+현금 5만원 결제, 현금영수증은?
- 81호 창고형약국 불법 전용 논란 일단락…위반건축물 해제
- 9공직약사 면허수당 100% 인상...내년부터 월 14만원
- 10[2025 10대뉴스] ⑥위고비 Vs 마운자로...비만약 열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