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M&A 성공땐 7천억 리딩기업 도약
- 가인호
- 2009-04-20 06:56:08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백신-항암제-합성신약 경쟁력 확보, 동아와 1조 진입 경쟁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뉴스분석]녹십자 M&A 추진 전망
2년후 매출 1조시대를 여는 제약기업이 탄생할수 있을까? 녹십자가 신규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1000억원대 제약사와 인수합병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M&A성사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녹십자의 인수합병 프로젝트가 성공할 경우 제약업계에 새로운 판도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녹십자는 최근 2011년 매출 1조원대 진입과 10년내 세계 50위권 제약사로의 도약을 위해 M&A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다.
이번 녹십자의 M&A추진은 신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적 포석으로 분석된다.
그동안 백신과 혈액제제에서 강세를 보이며 상위 5위권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던 녹십자가 항암제와 합성신약 분야 시장에 진출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는 것.
실제로 녹십자는 지난 5년간 항암제와 합성신약, 유전자치료제 분야 등에 매년 7%대의 연구개발을 투자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녹십자는 이 분야에 생산시설을 갖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인수합병 전략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결국 항암제와 합성신약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제약사와의 M&A를 통해 2011년 매출 1조시대를 열겠다는 장기플랜의 일환으로 이번 인수합병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 매출 1000억대 기업으로 항암제와 합성신약 분야 공장을 가지고 있는 제약사는 많지 않다는 점에서, M&A대상 기업은 어느 정도 추측이 가능한 상황이다.
결국 예정대로 인수합병이 성사될 경우 녹십자는 단숨에 매출 7000억원대 리딩기업으로 도약할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녹십자의 지난해 매출이 5200억원대에 달했고, 인수합병 대상 기업이 1500억원대 이상의 외형을 가진다고 가정했을 경우 가능한 결론이다.
따라서 녹십자 계획대로 M&A가 성사된다면 2011년 업계 1위기업인 동아제약과 함께 매출 1조 진입 다툼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와관련 녹십자는 신규 진출하게 될 항암제와 합성신약 시장에서의 신속한 매출 및 점유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R&D를 더욱 강화해 M&A 이후 상황을 대비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녹십자는 결국 백신과 혈액제제로 대표되는 핵심사업 글로벌화와 함께 항암제와 항체 및 유전자치료제, 합성신약 분야의 신규사업 진출로 제약업계에 상당한 재편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녹십자가 M&A성사가 이뤄질 경우 동아제약과의 리딩기업 경쟁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동아제약은 R&D 투자 확대와 해외 마케팅 및 영업 강화로 올해 매출 8000억원, 2012년 연매출 1조 4천억원대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장기비전을 선포한바 있다.
동아제약은 글로벌 시장으로의 도약을 위해 경쟁력 있는 R&D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전문영역 강화를 통한 글로벌 브랜드 신약 개발, 글로벌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바이오 의약품의 개발 및 시장상황을 반영한 대형 개량신약 제품 개발을 통해 R&D 중심의 세계적 제약사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녹십자의 인수 합병 발표로 인해 향후 제약업계 판도변화를 예고하고 있다는 점에서 상위제약사간 치열한 시장경쟁이 어떻게 전개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관련기사
-
녹십자, 1000억대 중견제약사와 M&A 추진
2009-04-08 16:00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한땐 장려했는데"...벼랑 끝 내몰리는 제약사 위수탁 사업
- 2"2030년까지 FDA 직접 허가 국산신약 창출"
- 3"2030년 매출 5천억 목표"...안국약품의 변신과 자신감
- 4제약바이오협 차기 이사장에 권기범 동국제약 회장 유력
- 5[데스크시선] 약업계 행사서 드러난 오너 2~3세의 위계
- 6로수젯 저용량 내년 9월 재심사 종료…제네릭 개발 시작
- 7승계 마무리된 동화약품, 윤인호 체제의 3가지 과제
- 8국가공인 전문약사 1천명 돌파…'노인' 분야 가장 많아
- 9"릴리의 돌봄과 혁신 가치, 사회적 기여로 확장"
- 10흡수율 한계 극복…팜뉴트리션, '아쿠아셀CoQ10' 출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