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 86% "효과 빠르고 위장장애 적은 진통제 선호"
- 이석준
- 2020-06-09 06:20:53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탁센엠지, GI 부작용 적고 흡수 빠른 연질캡슐
- 빠른 증상개선, 적은 부작용, 성분 등 판단 제조
- 데일리팜 회원 907명 약사 대상 설문조사
- AD
- 겨울을 이기는 습관! 피지오머 스프레이&젯노즐에 대한 약사님들의 생각은?
- 이벤트 바로가기
[데일리팜=이석준 기자] 약사들은 '효과 빠르고 위장장애가 적은 진통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일리팜은 최근 약사 904명(여성 586명)을 대상으로 진통제 효능과 배합에 대한 온라인 설문을 실시했다.
응답자 중 85.7%가 진통제와 제산제(마그네슘 등)가 결합된 연질캡슐형 출시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중 41%는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진통제 판매시 소비자에게 가장 많이 듣는 부작용 △가장 많이 추천하는 진통제 성분 △진통제 효능/효과 중 가장 중요한 점 △진통제 제형에 따른 효능/효과 차이 여부 △진통제 효능/효과 가장 우수한 제형 △진통제/제산제 결합된 연질캡슐형 인식 △마그네슘 복합 진통제 기대 효능/효과 등이다.
그 결과, 진통제 판매시 소비자에게 가장 많이 듣는 부작용은 위장장애로 93.7%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부종(39.6%), 피부트러블/가려움(29.1%)이 뒤를 이었다.
여성 및 40대 약사의 경우 '부종'을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부작용 응답은 1, 2순위를 더해 산출했다.
진통제 성분은 덱시부프로펜(54.3%)을 가장 선호했다. 이어 나프록센(21.2%), 이부프로펜(14.6%), 아세트아미노펜(8.7%) 순이었다.
여성 및 30대 이하 약사는 덱시부프로펜, 남성 및 60대 이상은 나프록센 선호도가 높았다.

적은 부작용과 다양한 진통 효과 등은 일부만 선택했다.

가장 효능/효과가 우수한 제형으로는 81.3%가 연질캡슐을 꼽았고 다음은 액제(16.3%)였다. 30대 이하 약사는 연질캡슐 선택 비중이 88.4%로 더 높았다.

이중 41%는 매우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연령이 많을수록 긍정 인식 비율이 높았다.

'근육통 완화'(22.6%)와 '근육이완 효과'(14.7%) 등 근육관련 증상 완화 기대치도 높게 나타났다. 이외 진통효과 상승, 생리통, 두통/편두통, 신경안정/신경통 등에 대한 효과 기대가 뒤를 이었다.
시중에 나온 진통제는 많다. 성분과 제형 또한 다양하다. 최근 출시된 녹십자 '탁센엠지'는 국내 유일 연질캡술형 이부프로펜+마그네슘 복합진통제다. 수많은 진통제 중 '유일하다'는 프리미엄을 달았다. 탁센엠지는 대다수 약사가 선호하는 '빠르고 부작용 적은 진통제' 특징을 갖고 있다. 윤진일 녹십자 브랜드매너저(마케팅본부 마케팅CHC팀 차장)는 '탁센엠지는 소염진통제 복용 시 위장 관련 불편을 호소하는 소비자 수요를 반영했다. 기존 탁센 시리즈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sb탁센엠지와 기존 진통제와의 차이점은 eb 약국에서 진통제 판매시 소비자에게 가장 많이 듣는 부작용은 '위장장애'다. 탁센엠지는 엔세이드(Nsaid) 성분 이부프로펜에 제산제 마그네슘(메타규산알루민산) 성분을 더한 국내 최초 연질캡슐 제형이다. 이부프로펜이 해열·진통·소염 작용을 하고, 마그네슘은 위산을 중화시켜 위 점막을 보호하고 근육을 적절히 이완시켜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한마디로 탁센엠지는 위장장애를 걱정하는 환자를 위한 진통제라고 할 수 있다. sb성분 말고도 연질캡술 제형도 특징이다. eb 연질캡슐의 대표 장점 중 하나는 내용물이 액상이므로 흡수가 빠르다는 점이다. 약사들이 선호하는 빠른 효과의 진통제에 부합한다. sb연질캡슐도 다 똑같지는 않다. eb 그렇다. 탁센엠지는 난용성 성분을 고농도 액상으로 만들어 효과가 빠른 네오솔(NEOSOL) 특허공법을 적용했다. 네오솔은 난용성 약물 문제점인 붕해속도와 용출률을 향상시켜 생체이용률을 개선시킨 기술이다. 타사 일반연질캡슐보다 2.7배 높은 용출율을 보인다는 데이터(덱시부프로펜 300mg 기준)도 있다. 흡수속도는 물론 흡수량도 증가시켰다. 주성분이 용해돼 있어 액제와 동등한 생체이용률을 나타낸다. '연질캡슐=액제 약효'라도 봐도 무방하다. sb탁센은 엠지 말고도 여러 제품이 있다. 곧 신제품도 출시된다. eb 탁센은 다양한 라인업이 있다. 엠지 전에도 탁센연질캡슐(나프록센), 탁센400이부프로펜, 탁센 이브 연질캡슐(이부프로펜+) 등이 있다. 덱시부프로펜이 함유된 탁센 덱시도 곧 발매된다. 진통제 라인업 강화로 약사와 소비자 니즈에 맞춘 진통제 구성이 가능해졌다.
"탁센엠지, 소화기 부작용 적은 진통제"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한땐 장려했는데"...벼랑 끝 내몰리는 제약사 위수탁 사업
- 2"2030년까지 FDA 직접 허가 국산신약 창출"
- 3"2030년 매출 5천억 목표"...안국약품의 변신과 자신감
- 4제약바이오협 차기 이사장에 권기범 동국제약 회장 유력
- 5로수젯 저용량 내년 9월 재심사 종료…제네릭 개발 시작
- 6흡수율 한계 극복…팜뉴트리션, '아쿠아셀CoQ10' 출시
- 7승계 마무리된 동화약품, 윤인호 체제의 3가지 과제
- 8국가공인 전문약사 1천명 돌파…'노인' 분야 가장 많아
- 9[데스크시선] 약업계 행사서 드러난 오너 2~3세의 위계
- 10"릴리의 돌봄과 혁신 가치, 사회적 기여로 확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