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채용
정보
    품절약 재고 확보후 2배 가격에 재판매...약사들 '공분'
    기사입력 : 23.05.26 12:09:11
    3
    플친추가
    웃돈 주고 구하려는 약사들도 많아

    약사법 제47조 의약품 등의 판매질서 위반 대상 되나


     ▲약사 커뮤니티에서 웃돈을 붙여 사입을 원하는 글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데일리팜=강혜경·정흥준 기자] 이비인후과 제제를 중심으로 한 의약품 수급 불안정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약국이 구입가 대비 높은 가격에 약을 판매한다는 소식에 약사들이 공분하고 있다.

    제약사나 도매상을 통한 수급 조차 원활치 않자, 약사들 간에 '○배 가격에 의약품을 구입한다'는 차원을 넘어 일부 약국에서 높은 가격을 제시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A약사는 "품절약을 구입가 대비 높게 판매하는 약국이 있다는 소식이 약사 커뮤니티에서 퍼지며 화제가 됐다"며 "슈도에페드린 제제 등을 다른 약국보다 비싸게 판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모르겠고 어떻게 약을 구했는지도 의문이라는 글이 올라왔다"고 말했다.

     ▲슈도에페드린 제제 품절로 사입가 대비 2~2.5배 거래까지 빚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B약사는 "커뮤니티에서 실제 슈도에페드린 제제를 3배에 판매한다는 직접 목격했다"며 "약이 없다 보니 2배, 2.5배 가격에 구한다는 글은 봤어도, 직접 약국이 사입가 보다 높게 판매한다는 것은 요즘 같이 품절약 문제로 민감한 시기에 논란의 소지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약사는 "3배 가격에 판매한다고 해도 해당 약국에서 챙길 수 있는 마진은 한정적인데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다"고 말했다.

    약사들은 재고 확보는 약국 재량이지만 웃돈 판매용으로 사입을 늘리는 것은 비윤리적이라는 비판이다. 또 전문약의 계획적 웃돈 판매는 위법성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 C약사는 “실제로 웃돈 주고 판매하면서 재미를 보는 약국을 알고 있다. 그리고 산다는 사람들도 1.5배, 2배씩 올리니까 판매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얘기들이 많으니까 최근엔 조금 자제하는 거 같긴 하다”고 말했다.

    또다른 서울 D약사도 “그런 약사가 많지는 않을 거라고 믿고 싶다. 없는 약 뻔히 알면서 약사들끼리 그러면 되겠냐. 직업윤리적인 문제"라고 비판했다.

    '의약품 등의 유통 체계 확립과 판매 질서 유지를 위한' 규정인 약사법 제47조(의약품 등의 판매질서)에 3항에서는 의약품 공급자가 아닌 자로부터 의약품을 구입하지 아니할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다만, 폐업하는 약국 등의 개설자로부터 의약품을 구입하거나 의사 또는 치과의사가 처방한 의약품이 없어 약국개설자가 다른 약국개설자로부터 해당 의약품을 긴급하게 구입하는 경우로 제한적 허용하고 있다.

    반면 매점매석 등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 등은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결국 일반적인 사입량을 넘어선 재고 확보 후 판매가 이뤄졌다면 매점매석으로 처벌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일각에선 이에 따라 약국간 의약품 거래 시 사입가 이상 판매를 지양하고, 거래명세서 등을 작성토록 하고 있다고 말한다.

    E약사는 "약이 없어 당장 환자를 돌려 보내야 하는 약국 입장에서는 일반약을 조제에 사용하고, 사입가 보다 높은 가격에라도 구해 조제해 줘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이유를 불문하고 유통 질서를 흐리는 교품 등은 자제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품절약 문제가 부른 촌극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민필기 대한약사회 약국이사는 의약품 수급 불안정으로 조제를 못하고 환자를 돌려보낸 약국이 83.6%에 달한다는 품절약 설문을 통해 "수급 불안정 공지 및 공급 예정 일자 안내 등 수급·품절 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공식 채널 마련이 필요하다"며 "수급 불안정 의약품에 대한 병의원 처방 제한 알림, 유통에서의 균등 공급 등이 유기적으로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혜경·정흥준 기자(khk@dailypharm.com )
    글자크기 설정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가나다라마바사
    관련기사
    • 정약
      싸개수준
      저것도 불법유통이지
      싸개종특 또 나오네
      23.05.27 11:20:46
      0 수정 삭제 0 1
    • 약없으면
      돌려보내
      악착같이 돈벌려고 쫌팽이들
      23.05.27 10:03:59
      1 수정 삭제 2 1
    • 약사의 적은 약사
      저렇게 2배 장사하는 분들이
      건물 올리고 떵떵거리며 잘 사는 씁쓸한 현실...
      23.05.26 14:31:20
      1 수정 삭제 2 0
    0/300
     
    메일보내기
    기사제목 : 품절약 재고 확보후 2배 가격에 재판매...약사들 공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