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알쯔하이머에 '오메가-3 지방산' 효과
- 윤의경
- 2006-10-13 05:58:5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경증-중등증 알쯔하이머에 전반적으로는 효과없어
- PR
- 잘 나가는 약국은 매달 보는 신제품 정보 ‘팜노트’
- 팜스타클럽
오메가-3 지방산 식이보급제가 중등증 이하의 알쯔하이머 질환에 별 효과가 없으나 아주 초기의 알쯔하이머 환자에서는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할 수도 있다는 분석 결과가 Archives of Neurology지에 실렸다.
스웨덴 캐롤린스카 대학 병원의 잰 팜블래드 박사와 연구진은 경증에서 중등증인 알쯔하이머 환자 174명을 대상으로 생선유에 함유된 대표적 오메가-3 지방산인 EPA(eicosapentaenoic acid)와 DHA(docosahexaenoic acid)의 유효성을 평가했다.
6개월 동안 알쯔하이머 환자 89명은 DHA 430mg, EPA 150mg이 하루에 네번씩, 나머지 85명은 위약이 투여되다가 6개월 후에는 두 군 모두 DHA/EPA 보급제가 투여됐다.
그 결과 6개월 시점과 12개월 시점에서 정신상태검사(MMSE)와 알쯔하이머질환 변형 인지검사를 시행했을 때 두 군간 인지기능에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매우 경증인 알쯔하이머 환자 32명에 대해서만 따로 분석했을 때에는DHA/EPA가 투여된 경우 인지기능 점수가 안정되게 유지된 반면 위약대조군에서는 인지기능이 저하된 것으로 나타나 아주 초기의 알쯔하이머에는 DHA/EPA가 효과적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진은 다른 연구 결과와 종합했을 때 오메가-3 지방산은 알쯔하이머 질환을 치료하는 효과는 없더라도 초기에 예방하는 효과는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제안했다.
- 익명 댓글
- 실명 댓글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오늘의 TOP 10
- 1외형보다 체력, 남는 장사 집중…달라진 중소형제약 생존법
- 2마운자로·위고비, 3개월 매출 4천억…상반된 고용량 점유율
- 3삼진제약, 독감백신 완판…백신 개발로 보폭 넓힌다
- 4"스타틴 부작용 과도한 우려...복용 혜택이 더 크다"
- 5[데스크 시선] 휴온스 합병, 주주 소통의 정석
- 6"약국 수가 3.7% 인상 이유는 낮은 행위료와 환자수 감소"
- 7시퀴러스, 독감백신 첫 NIP 도전 고배…입찰경쟁서 밀려
- 8"나는 매일 아침 피를 봅니다"…1형 당뇨와 28년 함께한 약사
- 9'비정상·가짜진료 조사반' 가동…과잉처방·가짜진료 타깃
- 10중증 천식치료제 '테즈파이어', 종합병원 처방권 진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