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 프로포폴 투약 73회...본인 스스로 조회 가능
- 이혜경
- 2023-02-27 15:52:42
-
가
- 가
- 가
- 가
- 가
- 가
- 식약처, 작년 5월부터 마약류 투약이력 조회 앱 서비스 제공
- 마약류 안전정보 도우미...최근 2년 간 처방량 확인 가능
- PR
- 약국경영 스트레스 팡팡!! 약사님, 매월 쏟아지는 1000만원 상품에 도전하세요!
- 팜스타클럽
[데일리팜=이혜경 기자] 배우 유아인의 프로포폴 투약 내역이 연일 이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말 유아인의 프로포폴 상습 투약 정황을 파악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당시 식약처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분석해 복수의 병원에서 프로포폴을 상습적으로 처방받은 유아인을 포함해 총 51명의 수사를 경찰에 요청했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분석은 유아인을 특정하지 않았으며, 51명의 명단에 유아인의 본명인 '엄홍식'이 포함됐는데 식약처 관계자는 "엄홍식이 유아인이라는 사실을 아무도 몰랐다"고 했다.
특히 51명의 명단은 정상적인 처방으로 볼 수 없는 상습 투약 수준으로, 전문가 위원회 회의를 거친 만큼 처분을 빠져나갈 수 없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유아인의 소속사 측은 지난 2월 6일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임의동행이 이뤄진 유아인의 모발 및 소변검사를 인정하면서도 "문제가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소명하겠다"고 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마약류 안전정보 도우미 앱을 다운 받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핸드폰 문자로 인증만 하면 본인의 마약류 투약 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며 "스스로 처방량을 확인해보면 상습투약을 인정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마약류 안전정보 도우미 앱은 지난 5월 31일부터 식약처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다.
그동안은 의료용 마약류 빅데이터 활용서비스를 개인용 컴퓨터(PC)를 사용해 접속해야 투약이력을 확인할 수 있었지만, 앱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간단한 본인 인증만으로도 2년 간의 마약류 투약이력 확인이 가능하다. 마약류 안전정보 도우미 앱을 다운 받아 '내 투약이력 조회'를 클릭하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으로 보고된 환자의 마약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투약(조제) 내역 중 투약(조제)일자, 처방의료기관, 지역, 제품명, 효능, 총 투여일수, 1회 투여량, 1일 투여횟수, 약효·질병분류별 환자 성별, 연령에 따른 평균 및 개인 사용량 통계 자료를 제공한다.
조회기간은 조회일(현재)기준 전일로 부터 과거 1년(최대 2년)까지 가능하다.
마약류 의약품 사용현황을 약효별, 질병분류별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본인의 사용현황을 전체 투약자들의 사용평균과 비교한 비교통계가 제공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앱으로 본인의 정보 뿐만 아니라 부모님 등 가족의 마약류 처방 현황도 확인 가능하다"며 "의료용 마약류에 대한 관심과 경각심을 높여 오남용과 불법 유통을 예방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국과수 약사 무슨일 할까?..."마약·독극물 과학수사 중심에"
2023-02-20 05:50:20
-
프로포폴 이슈 자꾸 터지는데...식약처 마약관리 인력난
2023-02-15 05:50:37
-
관리 미흡 제약 50여곳, 무통보 기획감시로 불법차단
2023-02-14 05:50:56
-
식약처, 위험도 기반 의약품 판매감시 체계 도입 계획
2023-02-13 12:02:01
- 댓글 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오늘의 TOP 10
- 14천여 품목, 1월 무더기 인하…품목·인하율 아직도 '깜깜이'
- 2믿을건 임상 성공 뿐?...콜린알포 사수 벼랑 끝 총력전
- 3창고형약국, 조제용 슈도에페드린 무차별 판매 논란
- 4상장사 줄었지만 체급↑…바이오 IPO 시장 '옥석 가리기'
- 5[2025 결산] GMP 취소 법적 공방…생약 재평가 시동
- 6오늘부터 의사가 마약류 '식욕억제제' 처방시 투약내역 확인
- 7이 대통령 "탈모약·비만약 건보급여 가능성 검토하라"
- 8'키트루다' 약가협상 마무리...내달 적응증 급여 확대
- 91차 급여 두드리는 골형성촉진제...복지부 "적정성 검토"
- 10의약외품이 손발톱약으로 둔갑…약사회, 국민신문고 민원





